싱가포르 거래소 코인멕스, 수명 다한 알트코인 6종 철퇴
1월 13일 오후 4시(현지시간) FRECNX, LAD, UBN, SDUSD, LRT, MVP 상폐
싱가포르 암호화폐 시장에서 상장 폐지 바람이 거세다. ABCC와 크렉스24에 이어 코인멕스(CoinMex)도 때 아닌 알트코인 퇴출 경쟁에 가세했다.
코인멕스는 하루 거래량 200억 원(코인마켓캡 조정량 기준) 규모의 TOP 80 암호화폐 거래소로 45개 마켓과 34개 코인을 취급한다.
13일 코인멕스에 따르면 FRECNX, LAD, UBN, SDUSD, LRT, MVP 등 6종의 프로젝트를 상장 폐지하고, 오는 17일 오후 4시(현지시간)까지 출금 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FRECNX는 2019년 11월 6일에 상장해 약 2개월(69일) 만에 퇴출이 확정돼 상장 특수만 노린 스캠으로 전락했다. 이 프로젝트는 2018년 8월 17일에 발행한 유틸리티 토큰으로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 'Freldo'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을 표방한다.
현재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은 살아있지만, 미디엄 계정은 차단됐다. 또 공식 텔레그램 채널에서 홀더들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지만, 재단은 침묵하고 있어 프로젝트가 중단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상장이 폐지된 프로젝트는 시가 총액 4억 원 미만으로 평균 수명 6개월~1년 사이의 알트코인이다. LAD, SDUSD, MVP 등은 MXC나 Bilaxy에 분산 상장돼 상폐 영향은 미미하다.
그러나 FRECNX와 UBN 그리고 LRT는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에서 집계조차 되지 않은 스캠으로 분류돼 사실상 알트코인의 수명을 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