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1.jpg

지금처럼 마음이 심란하고 울적할 때 한 번쯤 상념에 빠져보고 싶다면 게임을 통해 잠시 잊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으로 묘한 시국에 36세 김민정은 자고 일어나니 번뇌가 넷이라는 신작을 매직큐브와 함께 출시했다.

과거 자고 일어나니 다리가 넷의 정식 후속작, 자고 일어나니 번뇌가 넷. 참고로 36세 김민정은 이 게임을 개발한 개발사 이름이다. 개발사나 게임 이름부터 예사롭지 않은 것을 눈치챘다면 게임도 만만치 않다.

21.jpg

우스갯소리로 병맛 개그 코드만 강조한 게임으로 비칠 수 있지만, 각종 인디게임 행사를 통해 현장 피드백과 철저한 테스트를 진행한 작품이다. 마켓에 등록된 게임의 장르는 아케이드로 분류하지만, 실제 게임 플레이는 리듬 액션 장르와 비슷한 방식을 추구한다.

키노트 대신 모스 부호를 선택, 막대기와 점으로 표현된 부호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그만이다. 처음에는 그저 순발력 테스트를 위한 게임처럼 보이지만, 플레이 시간에 비례해서 게임의 난이도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31.jpg

특히 이 게임은 이어폰을 귀에 꽂고,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EDM처럼 보이지만, 묘하게 뽕짝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그저 기호만 보고 누를 것이 아니라 듣는 즐거움과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마음이 울적하고 심란할 때 아무런 생각 없이 플레이한다면 게임의 진가가 드러난다. 게임을 하는 본인은 눈치채지 못하지만, 묘한 심리 변화를 겪는다. 처음에는 그저 당황의 연속이지만, 플레이가 익숙해지면 승부욕 발동, 일정 실력에 도달하면 막연히 초월하는 느낌을 선사한다.

41.jpg

게임 이름 그대로 잠깐의 게임 플레이를 통해 번뇌의 연속을 경험하는 것이다. 더욱 어수선할 때 게임을 통해 분노와 안 좋은 감정을 없앨 수 있다면 자고 일어나니 번뇌가 넷의 긍정적인 기능인 셈이다.

또한 게임 이름에 명시된 번뇌에 대한 감정 상태를 게임의 등급으로 표현했다. 예를 들면, 쾌락, 생리통(?), 부끄러움, 색기, 식탐, 서러움 등이 결과에 나온다. 실제 불교 심리용어에서 팔만사천번뇌나 108 번뇌로 인간의 수많은 괴로움을 정리한다.

51.jpg

각설하고 게임의 겉모습은 호탕하게 웃을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면에는 번뇌를 정리했다는 점에서 접근하는 관점에 따라 게임이 달라 보일 수 있다. 개발사가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유저의 성향에 따라 저마다 해석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으로 다가온다.

가격은 999원,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솔이나 핫식스보다 싸다. 찬바람을 쐬거나 청량음료나 각성제를 먹거나 게임을 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면 자고 일어나니 번뇌가 넷도 나쁘지 않다.

61.jpg

기자가 입버릇처럼 말하는 남들이 하지 않은 것을 시도한 작품이고, 대체 불가의 게임이 없다는 점에서 후한 점수를 준다. 굳이 대체할 게임을 찾는다면 자고 일어나니 다리가 넷의 존재다.

익숙함만 앞세운 양산형 모바일 RPG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매력을 보고 싶다면 '자고 일어나니 다리가 넷'을 추천한다. 비록 하나의 게임이 출시된 것에 불과하지만, 이 게임을 보면 국내 인디씬의 미래는 밝아보인다. 그나저나 Karma Ball Z라는 이름으로 해외에 출시된 상태라 해외 유저들의 정신건강이 심히 걱정된다.

또 일상생활에서 '자고 일어나니 다리가 넷'과 '자고 일어나니 번뇌가 넷'은 다른 의미로 통용될 수 있으므로 단어 선택에 주의를 요한다.

iOS

안드로이드

자매품 / 자고 일어나니 다리가 넷

iOS

안드로이드

 
12.jpg

 이름 : 자고 일어나니 번뇌가 넷
 개발 : 36세 김민정
 장르 : 액션
 과금 : 유료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병신년(丙申年) 보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