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난 2월 Tengle.Games가 출시한 MIRIAM : The Escape(이하 미리암). 이 게임은 철자 하나가 다른 'مريم Mariam' 덕분이었다. 어둠 속에서 소녀를 구출하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에 A 대신 I를 입력해서 검색했더니 미리암이 보였기 때문이다.


또 플레이 소감을 적기 위해 정보를 찾다가 대전의 3인 개발팀이 출시한 게임이라는 것도 놀라웠다. 그저 순수하게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우리나라의 인디 개발팀이라는 생각을 미처 못했다. 단지 해외 소규모 인디팀일 것으로 생각하고, 플레이한 것이 전부였다.



리뷰를 시작하기 전 스포일러 방지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스크린 샷은 트레일러와 공식 홈페이지에서 추출했다는 것을 일러둔다.


미리암의 실제 플레이 타임은 엔딩까지 도달하는 데 불과 2시간 남짓이었다. 사실 첫 스테이지의 플레이 경험이 20개 이상의 스테이지에 입장할 때 중요하다. 예를 들면, 무심코 점프하다가 사망하거나 가로등의 불빛에 사망하면서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열쇠를 찾아 떠돌기 때문이다.



그래서 짤막한 오프닝을 감상한 후에 바로 실전에 투입, 튜토리얼이라 볼 수 있는 첫 번째 스테이지가 미리암의 첫인상을 좌우했다. 보급형 림보라 느낄 정도로 점프와 액션으로 각종 오브젝트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사실 모든 힌트는 화면에 존재한다. 그래서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다. 단지 이러한 스트레스를 의식했던 것일까. 초반 사망과 관련된 업적 보상이 주어진다. 여기서 말하는 업적은 구글 플레이 게임의 레벨을 올리기 위한 일종의 퀘스트다.



오로지 빛과 그림자로 구성된 흑백의 스테이지가 바로 함정이다. 만약 미리암의 스테이지가 흑백이 아니었다면 모든 힌트는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만큼 스테이지를 돌아다니면서 이것저것 터치, 조금이라도 움직이는 모양새가 보인다면 바로 터치하는 것으로 스테이지 클리어 시간은 줄어든다.


그러나 미리암은 흑백과 이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으로 시청각을 현혹, 인위적인 플레이타임 늘리기가 아닌 눈썰미와 센스로 플레이하는 탈출 게임의 기본 공식을 충실히 반영했다.



더욱 인앱 결제도 아닌 무료 게임임에도 24개의 스테이지와 적당한 플레이 타임을 보장한다. 또 하나의 엔딩이 아닌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멀티 엔딩까지 준비되어 있어 목표도 명확하다.


공략을 보면 스테이지 클리어는 쉽지만, 정작 재미는 반감된다는 사실만 기억하라. 엔딩없는 반복적인 무제한 반복 전투에 지친 유저라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과정에 재미를 느꼈으면 한다.



미리암은 결과보다 플레이하는 과정 그 자체에 의미가 있는 작품이라 엔딩 이후에도 뒷맛이 씁쓸하다. 누군가 친절하게 설명해주지 않는다면 특유의 난해성으로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도 꿈보다 해몽이 좋다고 했던가. 오랜만에 엔딩으로 잠시나마 생각에 잠길 수 있었던 것은 묘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그럼에도 미리암(MIRIAM)은 재미있는 게임이다.



이름 : MIRIAM The Escape

개발 : Tengle.Games

장르 : 어드벤처

과금 : 무료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보급형 LIMBO


iOS

https://goo.gl/yHzLuq


안드로이드

https://goo.gl/AzWqSB


리뷰10K(review10k@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