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1.jpg

지난 8월 28일에 크로노 드래곤 7개의 빛과 태초의 나무(クロノドラゴン ~ななつの光と太初の樹~)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드래곤을 만나다. 국내는 2014년 8월 5일에 와이디 온라인과 손잡고 드래곤을 만나다 for Kakao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바 있다.

Marvelous를 통해 일본에 출시한 지 약 3개월이 지난 지금 크로노 드래곤이 받아든 성적은 좋지 못하다. iOS는 출시 이후 반짝 효과 덕분에 70위 권에 진입한 것이 최고 성적이며, 지금은 400위 권에 머물고 있다. 

또 안드로이드 버전은 출시 초반 반등의 기세가 있었을 뿐 계속 하락하여 500위 권까지 주저앉았다.

21.jpg
▲ 출시 이후 매출 현황(일본 애플 앱스토어)

22.jpg
▲ 출시 이후 매출 현황(일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일본에 진출한 레이븐처럼 출시 1주일 전에 베타 테스트를 진행, 공식적으로 밝힌 사전 등록자의 수는 3만 명 수준. 이후에 출시한 지 약 두 달 만에 6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것이 공식적인 기록이다.

물론 크로노 드래곤은 출시한 이후에 꾸준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니코니코 동화에서 크로노 스튜디오까지 개설할 정도로 현지 프로모션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100위 권은 고사하고,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할 때마다 매출은 급감했다. 

현지에서 진행된 프로모션을 보면 확정 뽑기와 캐시백 이벤트 즉 결제와 직결된 프로모션이 주류를 이루었다. 오히려 게임의 콘텐츠 업데이트보다 외적인 것에 치중했다. 그 결과 이전에 출시했던 게임들보다 현지에 특화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는 장점조차 사라졌다.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느낄 수 있는 재미가 아닌 결제의 재미만 강조한 결과가 이렇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