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1.jpg

최근 모 게임사가 출시한 게임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사라지고, 또 다른 게임은 진행 중인 페이스 북 이벤트를 취소하는 소동을 벌이기도 했다.

그 이유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허위 또는 부적절한 평점 및 리뷰' 가이드 라인 때문이다. 애플 앱스토어의 가이드 라인처럼 구글도 평점 조작과 보상을 빌미로 평점 요구에 대해 엄격한 가이드 라인을 세워둔 상태다.

구글이 정한 개발자 가이드 라인은 다음과 같다. 

평점을 조작하지 말 것, 인센티브 제공을 조건으로 평점을 요청하지 말 것, 앱을 여러 번 평가하지 말 것, 리뷰에 부적절한 콘텐츠를 추가하지 말 것 등의 4가지 항목이다.

특히 유저에게 '좋은 평점을 받기 위해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말 것'이라고 명시했다. 또한 댓글 가이드 라인도 '평점을 높이거나 낮출 의도로 허위 리뷰를 출시하지 않습니다.'라고 명시했다.

이를 어길 경우 구글은 '사전 경고 없이 앱을 일시중지 또는 해지할 권한'을 발동, 게임과 게임을 등록한 계정의 권한을 박탈할 수 있다.

현재 구글은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고, 유저에게 앱을 평가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만 허용한다. 그 외는 정책 위반으로 분류한다. 애플 앱스토어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유연한 마켓처럼 보이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일 뿐 정책을 위반하면 예외를 두지 않는다.

이러한 가이드 라인을 숙지않고 각종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결과는 노출 불가 수준이 아니라 심지어 어플이 삭제될 수도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