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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게임즈가 서비스하고, 퍼플랩이 개발한 무한돌파 삼국지 for Kakao가 내홍을 겪고 있다.

지난 4월 29일 무한돌파 삼국지는 시즌 2 업데이트를 적용했다. 유저와 함께 만드는 시즌 2라 명명된 업데이트는 신규 영웅 마등추가와 시나리오 모드 10챕터 오픈, 기마 시스템 추가 등을 골자로 했다.

그중에서 기마 시스템은 개발사와 유저들 사이의 온도 차가 발생, 유저들의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이 와중에 파티게임즈는 개발자 노트를 통해 '기마 시스템 향후 진행 계획'을 통해 개선 방향을 제시한 상태다.

이전에 헝그리앱은 퍼플랩과 파티게임즈에 기마 시스템 이슈와 관련해서 질의서를 발송, 답변을 받았다.


퍼플랩 관계자 답변

우선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기마술 업데이트와 관련된 유저 여러분들의 우려와 질책 사항은 이미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본 사태는 기마술 개발 일정이 지연되면서, 당초 함께 선보이려 했던 몇 가지 부가 사항들 - 예를 들면, 금화와 영웅 재료를 더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혜택성 콘텐츠들의 개발순위가 뒤로 밀리게 되었고 그 결과 불가피하게 기마술만 먼저 오픈한 결과입니다.

기본적으로 저희는 현재 최대한 빨리 혜택성 콘텐츠들을 업데이트 하여, 영웅 육성과 말 육성과 관련된 유저 분들의 부담 자체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파티게임즈 관계자 답변

Q. 현재 커뮤니티에서 제기되고 있는 기마 시스템에 대한 이슈는 알고 있는지요?
-기마 시스템에 대한 유저 불만 사항들은 업데이트 이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이며, 자세한 내용 파악은 물론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지난 2월 유저간담회를 통해 공개한 기마 시스템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이라 했습니다. 업데이트 되면서 내용이 많이 바뀐 것인가요?
-기마 시스템은 앞으로 무한돌파삼국지가 지속적인 서비스를 해나가기 위한 포인트가 되는 장기적인 성장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해당 콘텐츠를 모두 소진하려고 시도하는 유저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저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반영한 패치를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Q. 혹시나 기마 시스템 패치할 생각이 있다면 적용 시기와 내용을 알 수 있을까요?
장기적인 성장 시스템으로 고안하여 개발한 콘텐츠인 만큼 당장 기마술 폐지를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말의 탈부착 시스템의 경우 기술적으로 무기/방어구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이 어려워 대신 기마술 이전 시스템 개발 가능 여부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기존의 분해 시스템과는 달리 키운 말을 온전하게 다른 영웅에게 이전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설정하고 패치 진행을 검토 중입니다.
 

Q.과도한 비용방식 개선 여부?
유저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패치에 대한 우선순위를 높게 잡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5월 7일 유저들이 요구했던 활동력 감소, 초월 던전 자동모드 추가 등 수익과는 관계없는 유저 편의를 위한 콘텐츠를 추가한 바 있습니다.

당장 급진적으로 소모 재화를 낮춘다거나 하는 일시적인 대응 방식보다는 점진적인 제반 사항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유저들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반영하여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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