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난해 11월 24일에 출시된 포노스(PONOS)의 Heads Off 사요나라 인생(원제, 私 転がります, 이하 사요나라 인생). 누군가에게 인생 게임이라 불리는 냥코 대전쟁의 개발사 포노스에서 출시, 여타 다른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다.


지금까지 플레이했던 게임 중에서 독특함 하나로 손에 꼽힐 정도다. 더욱 개발사가 드라마틱 대가리 액션이라는 문구를 당당하게 강조하고, 여기에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라고 표기했을 정도로 게임 소개부터 독특하다.



그래서 게임을 설치하고, 처음으로 실행했을 때 바로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를 이해했다. 고개가 숙연해지는 배경 음악의 적막을 깨는 철퍼덕하면서 머리가 떨어지는 효과음. 이때부터 사요나라 인생의 본격적인 플레이가 시작된다.


플레이에 집중하면 출생과 동시에 인생 히스토리가 쌓여가는데 황당무계한 설정이 많다. 그러나 플레이할 때는 화면 오른쪽에 나오는 인생사를 읽어볼 여유가 나지 않으며, 잠시 머리가 멈췄을 때 읽어보는 것이 전부다.



이 게임을 실행했을 때 '아아아아' 소리에 익숙해져야 한다. 사실 입을 벌릴 때 '아아아아'로 진행 방향이나 도약할 수 있는 타이밍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다양한 머리를 찾을 때마다 입에서 내는 소리도 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라면 상관없겠지만, 무심코 공공장소나 조용한 곳에서 플레이할 때 들리는 '아아아아' 소리는 일순간에 주변의 시선을 끌어모은다.



사요나라 인생의 게임 방식은 단순한 탭 방식이지만, 이를 풀어낸 과정은 이채롭다. 관점에 따라 다소 혐오감을 느낄 수 있는 장면도 등장하며, 익숙해지기 전이라면 비명조차 달갑게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혐오감을 조성하는 단순 병맛 게임으로 치부하기엔 사요나라 인생의 코드를 무시할 수 없다. 살기 위한 비명을 지르면서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인생의 단면을 머리로 풀어낸 것이라면 게임의 격이 달라진다.



우스꽝스러운 게임이 아닌 웃픈 심정을 게임으로 해석, 묘한 울림을 선사한 덕분에 웃음과 해학(諧謔)을 꽃피운 블랙코미디 액션 게임이 될 자격이 충분하다.




이름 : Heads Off 사요나라 인생

개발 : 포노스

장르 : 캐주얼

과금 : 무료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iOS

https://goo.gl/MvnChH


안드로이드

https://goo.gl/8Mo2ey


리뷰10K(review10k@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