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마블 최초 모바일 오픈 월드 액션 RPG, 넷마블 몬스터의 두 번째 실험




피파와 위닝, 철권과 버파, 마블과 DC 등 양대 산맥의 강점은 견제와 경쟁을 통해 양강 체제가 굳어지는 장점과 단점이 공존한다. 

특히 마블과 DC는 유니버스를 통해 캐릭터가 총출동, 어벤져스와 저스티스 리그라는 드림팀을 스크린과 스마트 폰 화면에 등장시키며, 이전보다 치열해진 상황에서 넷마블은 마블 퓨처 파이트 이후 마블 퓨처 레볼루션으로 '넷마블 임팩트'를 준비하고 있다.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로 알려진 넷마블 몬스터가 마블 퓨처 파이트의 개발 노하우를 고스란히 반영한 '마블 퓨처 레볼루션'이 소프트런칭 빌드에서 캐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TOP 50에 랭크될 정도로 최종 담금질을 진행 중이다.

리뷰에 사용된 스크린 샷은 마블 퓨처 레볼루션의 소프트런칭 빌드로 정식 출시 빌드는 넷마블과 넷마블 몬스터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일러둔다.

기자가 마블 유니버스를 게임으로 접한 게 마블 퓨처 파이트다. 영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 등장한 '헐크 버스터'를 보고, 마블 퓨처 파이트의 1주일 출석 보상으로 제공한다고 해서 세븐나이츠 for Kakao를 잠시 멈추고 시작할 정도였다.

지난달 말 소프트런칭 빌드로 출시된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2주일 동안 플레이한 느낌은 '이거 괜찮다'로 정리된다. 리니지2 레볼루션과 블소 레볼루션 등을 통해 넷마블 특유의 페이투윈 구조를 개편했는지 무과금과 과금 집단의 간극을 줄이고자 레벨별 콘텐츠를 촘촘하게 배치한 티가 난다.

보통 모바일 MMORPG에서 일일 퀘스트는 처음에는 자잘한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이지만, 플레이 시간과 숙련도에 비례해서 숙제처럼 느껴져 게임을 떠나게 만들어 양날의 검이다. 하지만 마블 퓨처 레볼루션의 계단처럼 쌓아 올리는 보상은 시스템 파악에 필요한 튜토리얼로 배치, 블리츠 워와 오메가 워 등 경쟁 콘텐츠에 입문하기 위한 가이드로 쓰인다.

즉 게임에 존재하는 최종 콘텐츠와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의 부담을 줄이면서 스쿼드(마블 퓨처 레볼루션의 파티 개념)를 꾸리면서 유저가 좋아하는 영웅을 향한 애착심을 강조, 철저한 '취향 저격 비즈니스'의 발판을 마련한다.

일반적인 수집형 모바일 RPG에서 팀이나 파티를 구성하면서 최적화 빌드나 국민 덱, 결투장 메타 등 획일적인 플레이 패턴을 요구하는 것에 비해 적어도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취향을 저격해 나만의 팀을 꾸릴 때 자유도가 무한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4명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는 스쿼드에서 주력 영웅에 대한 애착만 있어도 게임을 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어차피 24시간 자동전투를 반복할 것이 아니라면 1시간만 플레이하더라도 게임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는 게 중요해진 시기다. 과거 PC 온라인 게임 시절의 만레벨 인증 대신 공평하게 시작해서 플레이 패턴에 따라 재미의 강도가 달라지는 방식을 녹여낸 것도 이채롭다.

이전에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는 콘텐츠와 업데이트 간격, BM 등이 일종의 교과서처럼 굳어져 기본기가 탄탄했다는 평보다 스킨만 바꾼 양산형 MMORPG라는 비아냥을 피해 갈 수 없었다.

이러한 선입견은 적어도 2주 동안 VPN으로 힘들게 플레이한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기존 교과서보다 똑똑한 수재가 본인 스스로 학습 방법을 터득, 공부에 재미를 붙이는 색다른 기법을 적용한 게 확실히 느껴졌다.

이번 소프트런칭 빌드는 테스트 빌드처럼 정식으로 출시되면 모든 데이터가 초기화되는 아쉬움보다 빨리 정식으로 출시됐으면 바람이 컸다. 특히 넷마블표 모바일 MMORPG에서 첫인상을 철저하게 배신한 '마블 퓨처 레볼루션'의 실험이 앞으로 출시될 라인업에도 적용됐으면 한다.

보통 리뷰를 적으면 게임을 삭제하는데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2주 동안 즐겁게 플레이하면서 정식 출시 전까지 계속 달려볼 생각이다.

그냥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재밌다. 이런저런 말이나 화려한 미사여구보다 여력이 되면 캐나다에 있는 소프트런칭 빌드를 직접 해보면 이해할 것으로 믿는다.



이름 : 마블 퓨처 레볼루션
개발 : 넷마블 몬스터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마블리 마동석 길가메쉬는 언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