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슈로대 참전작이 아닌 '그렌라간' 단독 작품



슈퍼로봇대전의 단골 그렌라간이 같은 이름의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 대홍마(대만, 홍콩, 마카오) 빌드로 출시된 지도 1년이 지났다. 그렌라간 팬이라면 대홍마 버전으로 버티다 영어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빌드를 플레이하고 있을 것이라 굳게 믿는다.

현재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국내 빌드는 출시되지 않았으며, ▲번체 天元突破紅蓮螺巖 ▲글로벌 Tengen Toppa Gurren Lagann ▲중화권 Tengen Toppa Gurren Lagann SEA 등 총 3개 빌드로 서비스 중이다.

이번 리뷰는 글로벌 빌드를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언어의 장벽을 상쇄시킬 수 있는 원작의 작화를 고스란히 재현, '뽑기는 거들 뿐'이라는 전형적인 수집형 RPG의 교과서 콘텐츠를 구현했다. 이는 '프로젝트 그렌라간'을 위해 애니플렉스와 완다 시네마 게임즈의 공동 개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트리거의 감수, KLab 등이 참여, 적어도 라이센스 작품의 강점을 살리는 데 공을 들였다.

문제는 수집형 RPG의 한계다. 슈퍼로봇대전이 아닌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단독 작품으로 원작을 따라가지만, 딱 거기까지다. 지금까지 숱한 모바일 수집형 RPG를 플레이한 경험이 있다면 진행 속도 2배, 속성에 따른 상성 관계, 뽑기와 강화 등 익숙한 게임 시스템 덕분에 초반 적응은 빠른 편이다.

하지만 뽑기 이후 같은 전투의 반복과 뽑기를 통한 신규 메카닉 영입 등을 반복하면서 즐길 게 많은 게임보다 보여줄 게 없는 지리멸렬한 수집형 RPG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낸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팬 心을 반영한 게임에 충실, 원작에 등장했던 캐릭터와 중요 구간을 게임의 스테이지로 다시 구성했다는 점이다.

그 결과 마음을 비우고 뽑기에 집중하면 5기가 한 팀이 되어 싸우는 '대그렌단'의 완성은 쉽다. 단지 원작과 달리 옴니버스 형태가 아닌 뽑기 운에 따라 대그렌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거리감만 존재할 뿐 나머지는 스테이지 밀어내기다.

초반 튜토리얼이 지나면 바로 상점으로 달려가 연속 뽑기로 메카닉을 획득하고, 이를 강화해서 다시 팀원으로 합류시키는 과정을 반복해 흔히 스테이지 1분컷 조합을 완성하는 게 사실상 게임의 목표인 셈이다.

원작에 충실한 대신 수집형 RPG의 한계까지 드러낸 이상 '원작 이상의 감동' 대신 뽑기 체험으로 전락한 것도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한계다. 원작이 세상에 나온 지 몇십 년이 된 것도 아닌 탓에 IP의 호불호보다 장르의 태생적인 한계로 성장통이 예고된 게임이라는 점에서 플레이 전부터 망설여지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게임의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해서 간멘(천원돌파 그렌라간에 등장했던 메카닉 지칭)의 색깔 놀이와 강화, 합체 놀이를 시작하는 순간 모바일 게임의 최종형태 '서비스 종료'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팬이라면 살짝 맛보기 수준으로 추천하며, 이미 수집형 RPG를 플레이하고 있다면 기존 게임의 일퀘라도 하는 게 좋겠다.

이름 : 천원돌파 그렌라간
개발 : 애니플렉스 / 완다 시네마 게임즈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안티 뽑기


다운로드 경로

iOS
https://apple.co/3QzBdn0

안드로이드
https://bit.ly/3Qkfjmi

 

Tengen Toppa Gurren Lagann EN - Google Play 앱

천원돌파 그렌라간 X KILL la KILL 출시 예정!

play.google.com

 

‎Tengen Toppa Gurren Lagann EN

‎Bust Through the Heavens With Your Drill! The first Tengen Toppa Gurren Lagann mobile game is here! Tengen Toppa Gurren Lagann X KILL la KILL coming soon! Supervised by TRIGGER, this faithful adaptation will bring you back to the good old days of a dril

apps.app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