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1.jpg

지난 19일부터 테스트를 진행한 엘엔케이로직코리아의 붉은보석2-홍염의 모험가들(이하 붉은보석2). 1차 테스트는 PC로 2차 테스트는 스마트 폰으로 진행, 같은 게임이 다른 플랫폼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것으로 주목을 받았다. 현재 테스트 종료가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2차 테스트를 기록하기 위해 리뷰로 적어본다.

이번 리뷰는 테스트 빌드를 토대로 작성, 정식 버전은 엘엔케이로직코리아와 네시삼십삼분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일러둔다.

21.jpg
22.jpg

2차 테스트의 기본 스펙은 다음과 같다. 전사, 용병, 궁수, 격투가, 마법사, 사제 등 총 6개의 직업과 변신 시스템이 존재하고, 모험-원정-결투장-레이드-다섯 개의 탑 등의 부가 콘텐츠가 구현되어 있다.

일반적인 파티 구성은 3명으로 구성하고, 강적이 출현했을 때 공격대는 총 6명이다. 또 던전의 난이도는 보통-어려움-매우 어려움 등 3개로 구분되어 있다. 

31.jpg
32.jpg

이 외에도 캐릭터의 아이템은 10개의 파츠로 아이템 파밍을 진행하며, 2번의 전직 시스템을 통해 강해진다. 스킬은 패시브와 액티브로 나뉘며, 일반과 변신 모드에 따라 스킬을 따로 배우는 스타일이다.

자 지금부터 진짜 리뷰다. 1차를 건너뛰고, 2차 테스터로 참여한 결과 붉은보석2의 모습은 기자가 어렴풋이 기억하던 붉은보석이 아니었다. 기사나 리뷰를 쓰려고 비슷한 RPG를 플레이했던 지루함이 느껴질 정도였으니 정말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리뷰로 경고한다.

41.jpg
42.jpg

붉은보석2를 접근한 첫 번째 관점은 기존 모바일 RPG의 차별성이다. 사실 여느 모바일 RPG로 피해갈 수 없는 관문이나 정작 이를 제대로 지키고, 실제 게임에서 풀어낼 수 있는 개발사는 없다. 오히려 새로움보다 친숙함을 앞세우는 것이 생존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는 붉은보석2도 마찬가지다. 과거 카드 RPG의 망령이 되돌아온 것처럼 교과서 콘텐츠에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했다고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분명 초반 튜토리얼을 지나 중후반 콘텐츠에 맛을 들이기 위한 레벨 디자인은 나쁘지 않다.

51.jpg
52.jpg

여기서 말한 나쁘지 않다는 것은 무난하다는 것이지 제대로 짜여진 동선은 아니라는 것은 아니다. 플레이 경험을 토대로 움직이는 동선은 더이상 새롭지 않다. 붉은보석2에서 다른 RPG의 비슷한 풍경으로 착각한다는 것은 그만큼 변별력이 떨어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결국 붉은보석2도 탱딜힐로 자신의 드림팀을 구성하는 것이 목표다. 성장과 도전이라는 RPG의 숙원을 떠올리며, 아이템 파밍(도시락 셔틀)을 통해 반복해야 한다. 결과보다 과정의 의미를 두고, 유저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것. 이후에 결과를 확인하며, 결제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흥행 공식에 입각한 동선까지 상품 가치를 돋보이기 위한 장치도 확실하다.

61.jpg
62.jpg

콘텐츠가 하나씩 모여서 시스템을 구성하고, 이러한 시스템에 유저들이 적응할 수 있는 충분한 편의성까지 갖췄음에도 아쉬움이 남는 이유는 원작의 존재다. 이 게임에서 붉은보석이라는 좋은 포장지를 걷어냈다면 평가는 지금보다 살벌했을 것이다.

붉은보석이라는 걸출한 타이틀과 관련이 되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붉은보석2는 다른 게임보다 냉정하게 평가받아야 한다. 현재 붉은보석2를 향해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

71.jpg
72.jpg

지금 스펙에서 보여준 게임의 방향성은 절대로 붉은보석의 매력을 빛낼 수 없다. 테스트 빌드니까 정식 빌드의 일부 콘텐츠만 구현된 것으로 설명하지 말고, 제대로 된 결과물을 보여주길 바란다. 정식 빌드에서 얼마나 나아질 수 있을지 계속 지켜보겠다.

이러다가 붉은보석2도 양산형 모바일 RPG이라고 취급받는 거 한순간이다. 

안드로이드

 
12.jpg

 이름 : 붉은보석2 홍염의 모험가들
 개발 : 엘엔케이로직코리아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테스트가 살렸다

81.jpg
82.jpg
83.jpg
84.jpg
85.jpg
86.jpg
87.jpg
88.jpg
89.jpg
90.jpg
91.jpg
92.jpg
92.jp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