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카카오게임즈의 원투펀치, 월광조각사(月光雕刻師)와 수망전설(守望傳說) 현지 반응 호조


카카오게임즈의 글로벌 원투펀치 달빛조각사와 가디언테일즈가 중화권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달빛조각사는 중화권에 출시한 지 1주일 만에 대만 양대 오픈마켓에서 인기 순위 1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가디언테일즈는 홍콩 구글 플레이의 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 후보로 선정됐다.

12일 콩스튜디오, 카카오게임즈 등에 따르면 가디언테일즈는 현지에서 수망전설(守望傳說)이라는 이름으로 올해 7월 말에 출시, 중화권에서 반년도 되지 않는 기간에 안정궤도에 올랐다.

이번 달 초 가디언테일즈는 글로벌 출시 100일 기념 화속성 영웅 '미야'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미야는 국내 서비스 100일 기념으로 추가됐던 영웅이라는 점이다.

이처럼 국내와 글로벌 빌드의 콘텐츠 업데이트가 다르지만, 카카오게임즈 측은 각 국가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 탄력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해 현지의 게임처럼 다가서는 컬처라이즈(culturize)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이는 단순한 언어 번역과 현지화 콘텐츠를 추가하는 현지화 전략의 교과서 로컬라이즈(localize)보다 글로벌 원빌드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

달빛조각사가 중화권에서 월광조각사로 이름을 바꾼 것처럼 가디언테일즈는 영단어 이름을 현지화로 바꾸는 과정에서 '망을 보는' 의미를 가진 수망전설로 다가섰다. 

특히 가디언테일즈는 국내 구글 플레이에서 '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 투표'의 후보로 선정돼 한국과 홍콩, 양국에서 인기 게임의 반열에 올랐다는 평이다.

이번 투표는 오는 23일까지 진행되며, 각 카테고리의 수상작은 내달 1일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홍콩 구글 플레이에서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와 넷마블의 일곱개의 대죄도 가디언테일즈와 함께 후보로 선정됐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