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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에 테스트를 종료한 스노우폴게임즈의 모바일 RPG 거신전기. 이번 리뷰는 테스트 빌드를 토대로 작성, 정식 출시 버전은 스노우폴게임즈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일러둔다.

거신전기라는 이름에서 거신을 떠올렸지만, 실제 플레이는 거신과 거리가 멀었다. 관점에 따라 전투용 펫이 귀엽게 나왔다고 보일 정도로 기대했던 부분은 솔직히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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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번 리뷰는 찬양일색과 아쉬움만 남는 밋밋한 리뷰도 아니고, 대다수가 호평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도 아니다. 대다수 의견이 아닌 지극히 소수의 의견으로 작성된 주관적인 리뷰라는 것을 강조한다.

게임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기존에 서비스 중인 모바일 RPG의 모델을 계승했다. 모험보다 안전을 선택한 거신전기는 기존 모바일 RPG의 교과서 콘텐츠를 고스란히 흡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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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거신전기가 보여줄 수 있는 매력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결론이 나온다. 예를 들면, 캐릭터의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 과정은 거신전기의 독특한 시스템이 아니다.

즉 이전에 검증된 시스템에 기반을 둔 ver.거신전기에 불과한 리패키지 게임으로 전락할 수 있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일부러 허들을 등장, 아이템 파밍을 유도하는 과정도 전형적인 모바일 RPG의 동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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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전기에 후한 평가를 내릴 수 없는 것은 치명적인 매력이 없기 때문이다. 거신과 함께 떠나는 탑승 액션과 일부 시스템을 제외한다면 거신전기는 기본기만 탄탄한 모바일 RPG다.

더 나아가 거신전기에서 거신을 걷어내면 기본적인 RPG의 골격만 남는다. 교감과 스토리의 감성을 외쳤지만, 적어도 이번 테스트는 거신전기의 매력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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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장난처럼 들리겠지만, 못과 안의 차이는 크다. 그나마 1차 테스트만 종료한 게임에서 못했다는 것으로 마무리짓고 싶지만, 아직 할 말이 많이 남았다.

분명 거신전기는 'Look & Feel' 스타일을 고수, 보이는 것에 집중했다. 그러나 현재 모바일 RPG의 플레이 성향은 시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결과로 말한다. 그 이유는 자동 전투가 게임의 시스템으로 탑재, 결과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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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동화 풍의 그래픽보다 특정 스테이지에서 권장 공격력과 방어력을 확인, 이전 스테이지에서 반복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으로 보는 즐거움이 사라졌다.

이는 거신전기의 시스템이 빚어낸 촌극이다. 각종 수치에 현혹되면 보는 즐거움, 즉 전투에서 여유로움은 사라진다. 그저 자동 전투를 권장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재전투 시스템을 확인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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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테스트 빌드에서 변경점없이 출시된다면 결과는 어떻게 될까. 또 호기롭게 내세울 수 있는 매력이 없다면 출발부터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 검증된 시스템보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신작으로 등장할 자신이 없었는가.

지금 이대로 가면 거신전기는 버티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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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거신전기
 개발 : 스노우폴게임즈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지금 이상태면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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