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넷마블몬스터의 저주? 나이츠 크로니클에 이어 일본 전용 게임 두 번의 실패


레벨 파이브(LEVEL-5)와 넷마블, 한일 게임업체가 공동 개발한 모바일 게임으로 주목받았던 요괴워치 메달워즈(현지 서비스 이름, 妖怪ウォッチ メダルウォーズ)가 사라진다.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레벨 파이브가 2년 전 도쿄게임쇼 2018(TGS2018)에 6년 만에 참가할 정도로 주목을 받았던 라인업 중 하나다.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와 마블퓨처파이트를 개발한 넷마블몬스터가 개발하고, 운영은 넷마블, 감수는 레벨 파이브가 진행하는 철저한 분업으로 넷마블이 일본 전용으로 출시한 게임이다.

3일 넷마블, 레벨 파이브 등에 따르면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12월 3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9년 7월 30일에 출시한 이후 약 1년 4개월(493일) 만에 종료하게 됐다.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넷마블의 자회사 넷마블몬스터가 Level5의 유명 IP ‘요괴워치’를 오리지널 스토리로 재해석해 개발 중인 모바일 수집형 RPG다. 일본에 진출한 국내 모바일 게임과 달리 사전 등록 기간이 긴 게임으로 주목을 받았다.

최근 3개월 요괴워치 메달워즈 누적 매출 현황 / 자료=앱애니

레벨 파이브가 TGS 2018에 참가해 '2018년 9월 20일'에 사전 예약을 시작, 이듬해 4월 24일에 200만 명을 돌파했다. '요괴 워치'라는 IP를 활용해 영화 '요괴워치' 프로모션과 라인(LINE) 스탬프, 트위터 팔로우 이벤트 등 현지 프로모션을 진행했지만, 게임이 출시된 이후 수집형 RPG의 재미보다 IP의 인기에 편승한 게임으로 순위가 급락했다.

서비스 종료가 확정되기 전 5월부터 8월까지 성적표는 애플 앱스토어 1,389위, 구글 플레이는 집계조차 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번 요괴워치 메달워즈 종료로 지난해 일본에서 사라진 '나이츠 크로니클'과 함께 넷마블몬스터가 개발한 일본 전용 게임 2종이 사라졌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