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퍼즐로 즐기는 새로운 모험의 짜릿한 재미를 만나보세요!


올해 상반기 국내 게임업계는 국산보다 중국산 게임에 차트를 뺏길 정도로 위기를 겪었지만, 하반기부터 포문이 열리자 상황이 달라졌다. 이 중에서 가디언 테일즈는 투박, 소박, 추억 등의 키워드를 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며, 크루세이더 퀘스트 이후 도트 게임의 명맥을 이어가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리뷰는 운영과 관련된 이슈를 제외하고, 게임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정리했다.

우선 가디언 테일즈는 게임 이름의 줄임말 '가.테'를 핵심 키워드로 강조하면서 레트로 감성을 자극한다. 일명 깍두기 게임이라 통하는 픽셀아트와 도트는 화려함과 미려함을 강조한 모바일 MMORPG와 그래픽 효과 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했다. 여기에 8비트 사운드처럼 추억의 게임이 생각나는 배경음악을 배치, 추억 소환에 나섰다.

과거 PC 온라인 게임 전성시대에 PC 패키지 게임의 향수와 온라인 게임의 트렌드를 담아야 성공한다는 법칙을 스마트 폰에서 충실히 구현한 셈이다. 물론 가디언 테일즈 이전에 등장했던 수집형 RPG의 교과서 콘텐츠를 답습한 것은 사실이다. 다만 디테일을 살린 각종 대사의 맛을 살린 패러디로 동종 유사 장르와 다르다는 인위적인 장치를 교묘하게 배치, 조삼모사 방식은 가디언 테일즈도 마찬가지다.

수집형 RPG에서 점철된 '10초의 행복'처럼 무기와 캐릭터 뽑기, 한정 뽑기의 보상 차원으로 마련된 마일리지, 전투와 대전, 레이드와 길드 콘텐츠는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과 같다. 단지 자동 전투를 지원하지 않아 수동 전투의 재미와 손맛을 살렸다는 이야기에 공감하지 않는다.

터치 방식이 편하지만, 가디언 테일즈가 신의 컨트롤 수준의 정교한 조작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에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것에 불과하다. 가디언 테일즈의 흥행 가도에 추억소환만큼 중요한 점이 '상대성'이다. 

새로운 게임이 나왔을 때 기존 게임과 비교하거나 중국에서 넘어온 양산형 게임을 할 바에 국내 게임을 해보겠다는 상대성이 가디언 테일즈의 순풍이라 생각한다. 특히 수집형 RPG의 핵심 콘텐츠는 각종 모드가 아닌 캐릭터다.

그 결과 처음에는 한정판 뽑기에 열을 올리지만, 일부 던전을 제외한 대다수의 사냥터는 파티 플레이에 초점이 맞춰서 특정 캐릭터에 의존할 수 없다. 물론 시나리오 클리어와 이벤트 던전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지만, 개발사는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한때 국민덱, 국민 메타 등 특정 캐릭터를 중심으로 구성된 파티 플레이 대신 다양한 전략을 강조하기 위해 로테이션을 돌린다.

상위 1%가 되기 위해 결제와 뽑기를 반복해 선두 그룹에 합류하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느긋하게 플레이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앞서 언급한 기존 팀에 새로운 영웅이 합류하면 팀 리빌딩 혹은 확실한 전력에 보탬이 되기 전까지 대기한다. 여기서 말하는 대기는 캐릭터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각성석 작업이다. 

다른 게임과 달리 경험치와 레벨업, 장비 강화 등은 손쉽게 극복할 수 있지만, 각성석 작업은 꾸준함이 필요하다. 가디언 테일즈가 도트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수로 브레이브 프론티어처럼 기네스에 등재될 것이 아닌 이상 캐릭터의 수는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레벨업과 파밍을 명목으로 게임에 구현된 콘텐츠를 반복하고, 이를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캐릭터 육성과 파티 플레이의 재미를 논하기엔 지금보다 나중에 위기가 찾아온다. 리메이크, 각성, 초월, 초월각성, 전승, 신화각성, 6성에서 7성 상향 등 수집형 RPG가 서비스 기간에 비례해 '캐릭터 인플레이션'과 'OP 캐릭터를 잡기 위해 신규 OP 캐릭터를 출시하는 악순환'의 늪에 빠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한때 수집형 RPG의 교과서로 통했던 '세븐나이츠 for Kakao'가 예전만 못한 것을 두고, 가디언 테일즈는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 수집형 RPG는 재미가 사라져 유저가 떠나는 것이 아닌 '더 이상 할 게 없어서' 떠난다는 것을 가디언 테일즈도 준비했으면 한다.

이름 : 가디언 테일즈
개발 : 콩 스튜디오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머나먼 왕국 살려내라

 

다운로드 경로

iOS

apple.co/2ZbCzJB

 

‎가디언 테일즈

‎글로벌에서 먼저 알아 본 카카오 게임즈의 야심작 '가디언 테일즈' 띵작이라는 소문이 사실인지 아닌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공식카페: http://cafe.daum.net/GuardianTales ◆모바일에선 상상도 못했던

apps.apple.com

안드로이드

bit.ly/3m3aiP1

 

가디언 테일즈 - Google Play 앱

글로벌에서 먼저 알아 본 카카오 게임즈의 야심작 '가디언 테일즈' 띵작이라는 소문이 사실인지 아닌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공식카페: http://cafe.daum.net/GuardianTales ◆모바일에선 상상도 못했던 ��

play.goog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