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건담 게임의 한계 드러내면서 발바토스 활약은 턴제로 변형


건담 시리즈 중에서 속칭 야쿠자 건담이라는 오명을 쓰고 마무리된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원작에서 주인공 미카즈키와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했던 주역기 '발바토스'을 기억했다면 모바일 게임으로 부활한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G'는 이상할 정도의 괴리감이 앞선다.

분명 설정은 1기와 2기 사이에 벌어진 이야기의 틈을 메우는 외전 '우르드 헌트'지만, 기존에 선보였던 수집형 RPG의 교과서 콘텐츠를 답습해 건담의 색깔이 희석된 평범한 게임으로 보인다. 속성에 따른 상성 관계나 MS와 파일럿 뽑기와 강화 시스템, 스테이지 올클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별 3개 등 이미 동종 유사 장르에서 지겹도록 봤던 UI다.

여기에 오펀스의 외전이라 칭한 '오펀스 G'가 붙으면서 태양계 행성 금성을 뜻하는 하지로보시가 등장하고, 게임 중간에 컷신으로 등장하는 외전의 작화를 앞세운 게임이다. 과거 더블오 건담은 목성, 현재 방영 중인 수성의 마녀도 그렇고 이상하리만큼 태양계 행성을 앞세워 하로만큼 세계관을 보정하는 스토리는 일품이지만, 정작 건담 게임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호평보다 혹평이 많다.

사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G도 게임에서 건담을 걷어내면 앞서 언급한 평범한 수집형 RPG에 불과하지만, 단지 건담을 소재로 한 게임이 덕분에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라는 심정으로 설치해서 즐겨본 게 실수다.

이전까지 건담 소재 게임은 최근에 종영된 주역기를 OP로 등장시키는 일명 반다이 버프가 작용했지만, 살펴본 하지로보시는 '건담 더블오'에 등장했던 리본즈 건담을 떠올리게 한다는 것 외에는 원작 팬이 아닌 이상 강렬한 첫인상을 주지 못했다.

그럼에도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G는 이전에 접했던 건담 시리즈가 아닌 오펀스 3주년 기념작이라는 타이틀을 앞세운다면 적어도 오펀스 팬 서비스 게임으로는 나무랄 데가 없다. 

원작에서 강렬한 기억을 남겼던 발바토스를 비롯해 친숙한 캐릭터가 게임에 등장하고, 전장으로 볼 수 있는 스테이지도 원작의 모습을 오롯이 구현했다. 팬층이 확연히 다른 건담 시리즈를 고려한다면 적어도 오펀스 팬을 위한 각종 서비스(우르드 헌트 컷신과 단편 제공)가 나쁘지 않지만, 글로벌 빌드나 국내 빌드가 아닌 일본 한정으로 출시돼 아쉬움이 남는다.

현재 국내 오픈마켓(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만날 수 있는 건담 게임은 건담 슈프림 배틀과 건담 브레이커 M 등 2종에 불과, 일본 지표와 상관없이 국내에서도 한글로 만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건담 팬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볼만한 게임이며, 오펀스 팬이라면 원작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작품으로 접근해 가볍게 즐기는 게 좋겠다.

이름 :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G
개발 :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장르 : RPG
지원 : iOS / 안드로이드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비고 : 철화단 왜이래

다운로드 경로
iOS

https://bit.ly/3BvM2yr

 

‎機動戦士ガンダム 鉄血のオルフェンズG

‎■ゲーム紹介 自分だけのモビルスーツ/パイロットの組み合わせで、戦略を練りながらバトルに挑もう! モビルスーツ同士の戦闘はコマンドバトルのため、簡単操作/オートバトルで楽し

apps.apple.com

안드로이드

https://bit.ly/3PgZITN

 

機動戦士ガンダム 鉄血のオルフェンズG - Google Play 앱

【철혈의 오펜스 시리즈 최신작이 앱으로서 등장! 】완전 신작 애니메이션 「울즈헌트」를 볼 수 있는 것은 여기만!

play.goog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