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1.jpg

삼국지를 책보다 게임으로 알게 되어 각종 퀘스트와 미션, 업적으로 알게 되는 기현상의 결과물인 삼국지 게임. 매번 삼국지를 소재로 한 게임이 등장할 때마다 '또 삼국지야?'라는 말이 나오지만, 여포나 여령기가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궁금증도 생긴다. 

이번 리뷰로 소개하는 삼국지 RUN도 마찬가지다.

21.jpg
22.jpg

게임의 기본적인 스펙은 도탑전기 방식의 모바일 RPG로 수집 요소를 강조, 이전에 경험했던 게임들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단 필드의 개념이 아닌 달리면서 싸우는 독특한 설정을 앞세워 질주와 전투를 앞세웠다.

그래서 스테이지 클리어는 몬스터(?)를 사냥해서 전멸시키거나 적군보다 결승점에 빨리 골인하는 것으로 진행한다. 실제 플레이를 하기 전까지 스크린 샷만 봤을 때 흔하디흔한 러닝 액션으로 착각했지만, 속내는 달랐다.

31.jpg
32.jpg

외형과 달리 초중반까지 즐길 거리가 많은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레벨 구간마다 각종 콘텐츠가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다. 강해 보이는 장수를 얻기 위한 조급함을 참아낼 수 있다면 적어도 초반은 결제할 이유가 없다.

오히려 자신의 플레이 경험을 토대로 게임을 진행하더라도 지장이 없으며, 게임을 하나둘씩 알아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된다. 무과금 전사를 기준으로 초반에 쉽게 구성할 수 있는 팀은 조운+관우+초선+장비의 조합이다.

41.jpg
42.jpg

장수마다 인연(조합 버프 개념)이 서로 물려있어 초반 게임 플레이에 효율이 좋은 덕분에 강함을 겨루는 결투장이 아니라면 근성으로 드림팀을 만드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낀다. 이후 초보자를 위한 빌드에서 오나라(감녕+여몽+노숙+손상향), 촉나라(마초+장비+제갈량+황월영), 위나라(조조+장료+하후돈+가후) 등의 조합으로 두 번째 테크를 목표로 삼는 것이 좋다.

삼국지 RUN이 쉽게 적응할 수 있지만, 유저 스스로 플레이할 방향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레벨업과 스킬 투자로 시간을 낭비하기 쉽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삼국지 소재의 도탑전기 방식 RPG인 탓에 언젠가는 정체 구간이 찾아온다.

51.jpg
52.jpg

예를 들면, 일일 퀘스트가 숙제처럼 느껴지거나 시간이 지나도 계정 레벨이 올라가는 것 외에 별다른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게임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의 지루함을 게임에 구현된 다른 콘텐츠로 극복하는 것이 대안으로 떠오른다. 현재 남만습격, 과관참장, 원소의 문, 신병각 등을 구현하여 지루할 때 자신의 팀에게 일부러 시련을 안겨주는 것도 방법이다. 참고로 용어만 다를 뿐 기존 모바일 RPG에 존재하는 요일 던전이나 경험치-골드 던전이다. 

61.jpg
62.jpg

일반적인 모바일 RPG의 플레이 동선을 따라가는 삼국지 RUN, 만만한 삼국지 게임을 찾고 있었다면 이 게임도 나쁘지 않겠다.

정동진 기자(jdj@monawa.com)

 
12.jpg

 이름 : 삼국지 RUN
 개발 : 히드라게임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런닝맨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bcode=news&catecode=002&page=1&pid=6428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