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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부터 2차 테스트를 시작한 넥슨지티의 슈퍼 판타지 워. 

지난해 11월 1차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 SRPG라는 것을 각인, 클래식과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유저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게임으로 기억한다. 그래서 1차 테스트는 택틱스와 SRPG라는 코드를 환기시켰다는 점에서 후한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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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뷰는 택틱스와 SRPG라는 대신에 '언제까지 추억에 머무를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고자 중점적으로 살폈다. 참고로 2차 테스트 빌드를 기준으로 작성, 정식 출시 버전은 넥슨지티와 넥슨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일러둔다.

개인적으로 1차 CBT와 함께 2차 CBT를 경험한 기자는 솔직히 SRPG와 택틱스에 대한 신선함은 없어졌다. 아무래도 학습 효과 탓에 장르의 재미와 특성에 대해서는 1차 리뷰를 통해 기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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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나 2차나 슈퍼 판타지 워의 줄기는 스토리와 전투다. 전투는 협동과 방향, 지형을 고려한 효율성이 주가 된다. 여기에 가위-바위-보로 얽혀있는 상성 관계가 더해지며, 기존 모바일 RPG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습을 채택했다.

그래서 이 게임은 모든 영웅이 1성으로 시작했지만, 6성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배치했다. 이전에 다른 게임에서 봤음직한 전직을 환생을 통해 조금은 더 강한 영웅으로 변신시키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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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영웅의 수준(?)에 맞게 무기와 방어구-악세사리 등 3개의 파츠로 파밍을 하는 것.

사실 슈퍼 판타지 워에서 영웅만큼 중요한 것이 장비다. 적기에 알맞은 아이템이 없다면 스테이지를 거듭할수록 체감 난이도는 급격히 상승한다. 이는 SRPG를 표방하는 모든 게임이 겪었던 일종의 성장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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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힘들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OP 급의 성능을 발휘하는 영웅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나중에는 유저 스스로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해야만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맞춤형 팀을 세팅해야 한다.

슈퍼 판타지 워는 성장의 과정에서 시나리오 클리어라는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애초에 환생과 레벨업에 치중한 유저라면 그저 '스킵' 기능으로 흘려넘길 수 있지만, 진중한 유저라면 한 번씩 보게 하는 것. 최근 모바일 RPG에서 사라진 스토리 텔링도 각별하게 신경 쓴 티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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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한 판의 재미는 모바일 RPG보다 강렬하지만, 이러한 재미들이 모여서 또 다른 재미를 보여주고자 하는 측면에서 차원돌파나 연구소나 이벤트섬은 약한 감이 있다.

문제는 슈퍼 판타지 워가 택틱스의 추억에만 사로잡혀서 나오지 못하면 진부한 SRPG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오픈 마켓에는 만 원도 되지 않는 가격에 확실한 엔딩이 존재하는 SRPG가 다수 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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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슈퍼 판타지 워는 엔딩보다 과정에서 재미를 극대화시켜야 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매출까지 담보해야 해서 적잖은 고민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이 작품은 SRPG라는 코드에 충실했다는 점과 장르의 재미를 설명하는 장치가 '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이 맞춰진 게임이라 1차와 마찬가지로 2차 테스트도 좋은 기억만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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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슈퍼 판타지 워
 개발 : 넥슨지티
 장르 : SPR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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