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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인 럼블로 알려진 플레이어스가 게임빌과 손잡고 모바일 RPG 킹덤오브워(Kingdom Of War)를 선보인다. 이 게임은 27일까지 안드로이드 버전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리뷰는 테스트 빌드를 토대로 작성, 정식 버전은 플레이어스와 게임빌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다. 또 찬양일색과 아쉬움만 남는 밋밋한 리뷰도 아니고, 대다수가 호평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도 아니다. 대다수 의견이 아닌 지극히 소수의 의견으로 작성된 주관적인 리뷰라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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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하면 킹덤오브워에서 신선함은 눈곱만큼이나 찾을 수 없다. 익숙함을 앞세운 비즈니스 모델과 플레이어의 성장 동선은 이미 익히 봤던 시스템이다. 간혹 전투 중에 전술 모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볼 수 있던 유닛 제어가 신선하게 느껴지나 게임의 매력은 될 수 없다.

게임의 기본적인 스펙은 4명의 영웅과 소환수의 조합이다. 킹덤오브워에 등장하는 영웅은 방어-전사-도적-궁수-마법으로 직업을 구분하며, 승급과 진화를 통해 등급과 품질을 결정한다. 도탑전기나 그와 비슷한 게임을 경험한 유저라면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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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드는 의문, 과거 카드 RPG가 봇물 터지듯 등장하던 시절에 '신선함과 익숙함의 경계'에 서 있던 양산형 게임들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등장하는 일러스트만 제외하면 차별화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비슷해서 원오브뎀처럼 사라졌다.

이러한 상황은 킹덤오브워도 마찬가지다. 이전보다 게임의 완성도는 높아졌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시장의 분위기는 예전과 같지 않다. 실제 킹덤오브워는 중반부터 영웅 중심의 콘텐츠가 중심이 되어 흘러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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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과 별도의 계정 레벨에 따라 콘텐츠의 봉인(?)이 해제, 이를 하나씩 플레이하는 것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내내 '어디선가 본 것 같은데?'라는 질문이 떠나지 않았으며, 해답을 내리려는 순간에 다음 콘텐츠를 플레이하는 것으로 게임 자체가 회피하는 것 같은 인상이다.

견고하게 설계된 레벨 디자인의 우수성은 인정하나 이는 킹덤오브워의 특징이 될 수 없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킹덤오브워를 플레이하며, 데자뷰 현상이 쉽사리 없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적신호가 켜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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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들어진 게임이 꼭 성공하는 법은 없다는 또 하나의 불문율. 예년에 비해 모바일 RPG의 완성도가 높아졌음에도 정작 시장은 예전처럼 반응하지 않는 냉혹한 상황에서 킹덤오브워는 흥망의 갈림길에 섰다.

분명 일정 수준까지 흥행을 논할 수 있는 상품성의 가치는 충분하지만, 킹덤오브워의 매력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적어도 테스트 빌드에서 명쾌한 대답을 찾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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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솔직해지자, 이런 모바일 RPG는 지천에 널렸다.

안드로이드(~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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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킹덤오브워
 개발 : 플레이어스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이제는 지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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