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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일에 테스트를 종료한 히어로 스톤 for Kakao(이하 히어로 스톤). 이 게임은 조이맥스가 개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가 퍼블리싱을 맡아 카카오 게임으로 등장할 모바일 RPG다.

이번 리뷰는 테스트 빌드를 토대로 작성, 정식 버전은 조이맥스와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일러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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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한다면 히어로 스톤은 도탑전기 스타일을 채용한 모바일 RPG로 최근 시류(時流)와 거리가 멀다. 이전과 달리 모바일 RPG도 과거 PC MMORPG처럼 화려한 그래픽과 실시간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한 콘텐츠를 전면에 앞세워 예년과 달라진 유행에 동참하고 있다.

그래서 히어로 스톤은 최근 등장하는 모바일 RPG가 추구하는 '쉽고 빠른'이라는 개념과 거리는 멀다. 대신 동적인 요소보다 정적인 요소를 대거 탑재, 여유만 있다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표방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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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기본적인 스펙은 다음과 같다. 공격과 지원, 기교와 방어형으로 구분된 영웅의 포지션과 5명으로 구성된 팀, 레벨에 따른 콘텐츠 이용, 게임 모드마다 달라지는 팀 구성 등 도탑전기의 스타일이다.

한 때 도탑전기 스타일이 쏟아지던 상황에서 등장했다면 흔한 양산형 게임으로 평가받겠지만, 지금은 유행이 지난 스타일이라 양산형이라는 평가보다 스타일의 희소성을 더욱 부각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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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히어로 스톤은 도탑전기의 플레이 경험이 있다면 지루함을 느낄 것이고, 반대로 경험이 없다면 조금은 색다른 게임으로 다가설 수 있는 셈이다.

문제는 히어로 스톤이 추구하는 스타일의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것. 더욱 히어로 스톤은 후반으로 갈수록 영웅 중심의 콘텐츠 의존도가 높아진다. 비록 각종 보상과 선물을 퍼주는 테스트 빌드에서도 메인 스트림은 영웅 콘텐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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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LOL처럼 장판, CC, 이뮨 등 특성을 강화한 팀을 구성, 각 모드마다 팀 최적화를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유저는 영웅 육성과 팀 리빌딩을 통해 게임의 플레이 동기를 부여받는다.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게임에서 허들이라 불리는 시련을 통해 게임 플레이를 유도, 자연스럽거나 인위적으로 플레이를 이어갈 수밖에 없는 환경에 내몰리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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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을 걷어내고 게임만 평가한다면 히어로 스톤은 놀거리가 많은 게임이다. 게임 시작과 동시에 시쳇말로 게임을 접을 때까지 할 수 있는 것은 많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러한 견고한 레벨 디자인이 히어로 스톤이 최초가 아니라는 점은 기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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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히어로 스톤
 개발 : 조이맥스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지금 이 길이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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