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1.jpg

예전부터 카카오 게임의 무용론(無用論)을 제기했지만, 정작 차트는 8개의 카카오 게임이 포진되어 있다. 이를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출시한 회사의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선점의 법칙을 들어 평가를 절하한다. 

그러나 20위 권의 이면에는 대부분 자동 전투를 앞세운 모바일 RPG가 득세하고 있으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퍼즐조차 RPG의 요소를 반영해서 이전보다 강해진 중독성과 매력을 앞세웠다. 현재 국내 차트는 순위보다 장르의 편중화가 가속화, 새로운 장르로 차트에 진입한다는 것은 예전보다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 차트는 세븐나이츠의 약진이 눈에 띈다. 지난 5일에 출시한 이후 단숨에 13위까지 진입했다. 과거 넷마블게임즈가 선보였던 여느 게임보다 빠른 속도로 10위권 그룹에 진입, 청신호가 켜진 상태다. 여기에 예전부터 입지를 다진 서머너즈 워와 함께 순위권에 머물며, 대한민국 모바일 RPG의 자존심을 세웠다.

23.jpg

미국은 킹의 캔디 시리즈 3종이 차트에 골고루 분포, 사탕의 힘을 이어가고 있다. 한때 클랜-드래곤-캔디로 통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게임오브워와 클래시 오브 클랜이 시장의 파이를 가져갔다. 애플 앱스토어와 마찬가지로 카지노 게임의 입지는 견고하며, 이름이 알려진 대작들이 이들 사이에서 힘겨운 순위 경쟁을 진행 중이다.

필리핀 차트는 클래시 오브 킹즈와 클래시 오브 퀸즈가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를 기준으로 퀸즈는 출시되지 않은 상태이나 이미 해외는 출시한 이후에 킹즈의 뒤를 따라가며, 순위 상승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이한 사항은 2위를 차지한 아트 오브 스워드, 국내는 쿤룬코리아를 통해 블라스트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게임이다. 국내 출시 전부터 다국어로 번역, 다른 지역에서 국내에서 이루지 못한 정상의 자리를 이어가고 있다. 

또 세븐나이츠의 글로벌 버전이 16위로 등극, 조심스럽게 포스트 서머너즈 워의 자리를 넘보고 있다. 이미 세븐나이츠 for Kakao 시절부터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기이한 매출 그래프를 기록했고, 현재 카카오 버전에서 글로벌 버전으로 자연스럽게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가능성을 제시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