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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8일부터 2월 1일까지 깜짝 테스트를 진행한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처음에 이 게임이 공개됐을 때 한결같이 포켓 메이플스토리 for Kakao를 떠올렸다. 자칫 잘못하면 팀킬이 될 수도 있고, 차별화에 실패한 비운의 게임으로 남을 수도 있다.

이러한 우려섞인 시선과 함께 메이플스토리M의 테스터로 참여, 게임을 플레이했다. 이번 리뷰는 CBT 빌드를 토대로 작성, 정식 버전은 넥슨과 NSC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음을 일러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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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 메이플스토리 for Kakao가 그냥 커피라면 메이플스토리M은 T.O.P다. 이전에 출시된 카카오 버전이 과거에 피처폰 스펙을 이식한 것이라면 이번 작품은 PC 온라인 버전을 스마트 폰에 고스란히 구현했다. 

그래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그래픽의 효과나 레벨 동선에 따른 퀘스트 배치까지 메이플스토리를 메이플스토리M이라는 이름으로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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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빌드에서 유저들은 다크나이트, 보우마스터, 나이트로드, 비숍, 캡틴 등의 5개 직업을 선택했다. 비록 직업의 수는 적었지만, 원작을 경험한 유저라면 최적의 플레이 성향을 반영한 직업이라는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

물론 PC 온라인에서 느끼던 재미를 온전히 스마트 폰에서 느낄 수는 없다. 구동 환경이 다른 탓에 메이플스토리M은 원작의 재미를 압축할 수밖에 없는 처지였고, 일부 요소는 스마트 폰 스펙에서 과감히 배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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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콘솔 게임에서 초월 이식이라 불렸던 수준은 아니지만, 적어도 포켓 메이플스토리보다는 진화한 것처럼 보인다.

단적으로 포켓과 다른 점이 있다면 스태미너 제한이 걸린 자동 전투다. 테스트 빌드에서 자동 사냥은 2시간만 존재, 짧은 테스트 기간에 요긴하게 사용했다. 여기에 다음 퀘스트 수행을 위한 적당한 노가다는 풀파티 사냥을 통해 극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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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기자도 포켓 메이플스토리를 생활의 일부라 생각하고 플레이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서버 점검을 제외하고, 연신 돌아가는 자동 전투로 인해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이 무너진 것을 확인, 이후에 과감히 게임을 접었다. 

이러한 폐단을 알고 있었는지 메이플스토리M은 피로도 시스템처럼 시간제한을 설정,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조차 없앴다. 적어도 전작의 문제점을 그대로 답습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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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빌드였음에도 메이플스토리M은 원작에서 느낄 수 있었던 아기자기한 재미를 품고 있었다. 남은 숙제는 유저들이 이러한 재미를 어떻게 찾아가느냐에 따라 게임의 성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혹자는 포켓 메이플스토리와 메이플스토리M의 카니발리제이션(cannibalization)을 지적한다. 사실 그 말도 일리가 있다. 그러나 하나의 원작에서 나온 두 개의 게임은 경쟁을 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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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이나 지금이나 메이플스토리의 경쟁자는 메이플스토리였을 뿐이다. 이전보다 잘난 메이플스토리M으로 돌아온 것을 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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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메이플스토리M
 개발 : 넥슨 / NSC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헤이 포켓! 아임 유어 파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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