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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일 테스트를 종료한 비트레인의 용사가 간다. 참고로 비트레인은 쿠킹퍼즐, 소울 나이트, 바바펭귄, 엘리시온 사가를 개발했으며, 용사가 간다는 파티게임즈와 손잡고 출시한 모바일 RPG다.

이번 리뷰는 네이버 앱스토어 베타 버전을 토대로 작성, 정식 버전은 비트레인과 파티게임즈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가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일러둔다. 또 이전에 작성했던 것처럼 호평이 쏟아진 99%의 의견이 아닌 지극히 소수의 의견을 반영한 1%의 마이너리티 리포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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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한다면 '용사가 간다'가 풍기는 매력의 신선함은 떨어진다. 즉 참신함이 없는 그저 평범한 모바일 RPG로 등장, 이미 익숙했던 플레이 패턴과 콘텐츠를 배치한 것이라 신선함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굳이 이 게임의 지향점을 잡는다면 '한국형 도탑전기'라 말할 수 있다. 그만큼 익숙한 시스템이 대거 존재하고, 잘 짜여진 콘텐츠도 도탑전기라는 교과서 덕분에 설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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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기본적인 스펙은 5명이 한 팀을 구성하고, 영웅의 성향은 공격과 방어, 지원과 보조로 구분되어 있다. 또 영웅의 등급이 존재하고, 등급업은 영웅의 조각을 모아서 강화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영웅이 장착하는 아이템의 파츠는 6개로 재료 아이템과 도면을 통해 제작, 레벨마다 착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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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은 일반적인 레벨업과 재료 아이템을 획득을 위한 일반, 영웅 조각을 모을 수 있는 용사 던전으로 구분되어 있다. 용사가 간다는 모바일 RPG이지만, 영웅 중심의 콘텐츠가 대거 포진했다.

비록 콘텐츠가 촘촘하게 배치된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영웅 콘텐츠를 감춰놓기 위한 장치에 불과하다. 영웅을 획득하는 순간부터 용사가 간다는 기존 모바일 RPG(도탑전기)의 플레이 패턴을 따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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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에 따라 신선함이 사라진 대신 익숙함을 앞세워 손쉽게 적응할 수 있다. 반대로 용사가 간다를 통해 이와 비슷한 장르를 처음으로 접했다면 괜찮은 수준의 게임으로 바라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번 리뷰의 관점은 전자에 속해서 용사가 간다에 후한 점수를 줄 수가 없다. 기존에 서비스하는 게임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 포인트는 없으며, 오히려 익숙함이 강하게 풍겨 '리플레이'라는 단어로 귀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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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용사가 간다가 가지고 있는 약점과 성장통도 이전 게임들과 비슷한 패턴으로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 이전 게임들이 겪었던 정체와 성장통을 공부했다면 그나마 생존 가능성은 커질 수 있다.

그게 아니라면 용사가 간다는 위험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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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용사가 간다
 개발 : 비트레인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게임이나 개발사도 모험을 하지 않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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