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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23 - [기획] - 인디게임 보도자료 작성 일반론


바로 초급반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초급반은 일반론보다 더욱 현실적으로 들어갑니다.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는 단어를 재료라 생각한다면 이들이 함께 모인 공간의 중요성을 설명하겠습니다.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단어 다음에 중요한 것이 제목입니다. 사람이나 게임의 이름이 중요한 것처럼 글을 쓸 때 제목부터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가 '사내 공모전'을 통해 이름을 정하는 것처럼 흔히 제목을 뽑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특히 지금부터는 문법 다음으로 중요한 표준화 혹은 규칙이 중요합니다. 규칙을 바탕으로 응용이 들어가는 것이고, 응용부터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만 알아주세요.


일반적인 보도자료의 제목에 회사 혹은 개발팀, 게임 이름이 들어갑니다. 실제 예시로 접근하겠습니다.




[TinyDevbox] 데드 레인(Dead Rain) 출시

[SJEdu] 달팽이 키우기 출시

[FunDetected] 교복 키우기 출시




위에 언급된 제목은 필요한 사항만 들어간 보도자료 제목입니다. 원활한 전개를 위해 우리는 이것을 A형이라 정의합니다. 각종 꾸밈말이나 수식어가 없는 상태지만, 제목만 봐도 무슨 말인지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제목에 언급된 단어를 토대로 살을 붙이면 바로 문장으로 이어집니다. 




[TinyDevbox] 데드 레인(Dead Rain) 출시

- TinyDevbox는 데드 레인(Dead Rain)을 출시했다.


[SJEdu] 달팽이 키우기 출시

- SJEdu는 달팽이 키우기를 출시했다.


[FunDetected] 교복 키우기 출시

- FunDetected는 교복 키우기를 출시했다.





본문에 들어갈 첫번째 문장을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출시한 게임이 있다면 어떠한 게임이나 저런 규칙에 의해 보도자료의 제목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규칙의 중요성입니다. 굳이 보도자료가 아니더라도 TV에서 보는 뉴스나 음악프로그램을 볼 때 화면 하단에 나오는 띠가 바로 제목만으로 승부는 거는 보도자료라 생각하면 됩니다.


자 그럼 또 하나의 살을 붙여볼까요. 사람이 살아가면서 중요한 날이 기념일인데 그중에서 생일이 제일 기분 좋은 날이죠. 이건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 어디에서 태어났는지 출생지(?)를 추가합니다.




[TinyDevbox] 데드 레인(Dead Rain) 출시

- TinyDevbox는 데드 레인(Dead Rain)을 17일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다.


[SJEdu] 달팽이 키우기 출시

- SJEdu는 달팽이 키우기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20일에 출시했다.


[FunDetected] 교복 키우기 출시

- FunDetected는 교복 키우기를 23일에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자 출시한 날짜와 두 개의 운영체제를 확인할 수 있죠. 출시 날짜를 포함시키는 것이 1순위이고, 어디에 놓을지는 2순위로 정해야 합니다. 비록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 폰이 많이 보급되었어도 정확히 전달하는게 중요합니다. 


애플 앱스토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양대 오픈 마켓으로 바꿀 수 있고,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드는 궁금증 하나! '왜 날짜만 표기되어 있고, 월은 없나요?'라고 한다면 보도자료를 작성해서 이메일로 전달할 때 수신하는 날짜에 10월에 배포하기 때문에 월은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단 보도자료 외에 인사말이나 본문은 게임의 출시일을 정확히 표기해야 합니다. 이는 마무리 단계에서 다시 한 번 정리합니다.



자 제목에서 문장으로 테크트리를 탄 아이에게 또 하나의 무기(?)를 쥐어주는 시간입니다. 지금 작성한 문장은 일종의 프로토타입으로 바로 실전에 응용해도 무난하지만, 최소한의 꾸밈말과 설명으로 문장을 풍성하게 만듭니다.




[TinyDevbox] 데드 레인(Dead Rain) 출시

- TinyDevbox는 데드 레인(Dead Rain)을 17일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다.

- 1인 개발자 TinyDevbox(대표 홍길동)는 독특한 플랫포머 게임 데드 레인(Dead Rain)을 17일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다.



[SJEdu] 달팽이 키우기 출시

- SJEdu는 달팽이 키우기를 양대 오픈 마켓에 20일에 출시했다.

- 2인 개발팀 SJEdu는 단순중독의 매력을 앞세운 달팽이 키우기를 양대 오픈 마켓에 20일에 출시했다.



[FunDetected] 교복 키우기 출시

- FunDetected는 교복 키우기를 23일에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 부부 개발팀 FunDetected는 학교 친구 사귀기 게임 '교복 키우기'를 23일에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여러분 문장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아무 것도 없었던 문장이 벌크라면, 게임과 개발팀을 꾸며주는 말은 포장지 개념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1인 개발자, 2인 개발팀, 부부 개발팀은 꼭 개발팀 혹은 회사 이름 앞에 넣어주는 것이 좋으며, 뒤에는 괄호로 회사의 대표 이름을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름 노출이 꺼려진다면 생략해도 좋지만, 그래도 개발자의 이름이 있느냐와 없느냐의 차이는 미세하게 벌어집니다. 또한 게임의 특징을 한 눈에 들어오는 꾸밈말을 게임 앞에 배치, 문장을 풍성하게 만드는 장치로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첫번째 문장에 맞서 성격있는 두번째 문장에 대한 설명입니다. 두번째 문장은 첫번째 문장과 달리 단락을 구분하고, 2번째 문단의 첫번째 문장으로 게임을 설명하는 제대로 된 중요한 곳입니다.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문장은 첫번째 문단의 대장입니다. 다음에 작성할 문장은 2번째 문단의 첫번째 문장으로 일종의 2번째 문단 공대장(?)입니다.



자, 다시 기술 들어갑니다.




[TinyDevbox] 데드 레인(Dead Rain) 출시

1인 개발자 TinyDevbox(대표 홍길동)는 독특한 플랫포머 게임 데드 레인(Dead Rain)을 17일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다.


데드 레인은 알 수 없는 바이러스가 퍼진 세상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1인 개발자가 야심차게 준비한 올해 잊지 못할 최고의 플랫폼 게임이다. 대사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 플레이 및 스토리, 수많은 스테이지와 다양한 좀비, 다양한 아이템의 조합으로 나만의 전투 스타일, 조작감과 손맛이 살아 있는 액션 플레이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SJEdu] 달팽이 키우기 출시

2인 개발팀 SJEdu는 단순중독의 매력을 앞세운 달팽이 키우기를 양대 오픈 마켓에 20일에 출시했다.


달팽이 키우기는 달팽이집을 최대한 많이 쌓아 달팽이를 키우는 게임으로 친구들과 함께 경쟁할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의 게임이다. 수집과 키우기, 쌓기에 집중한 키우기 본연의 재미에 충실한 작품으로 남녀노소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표방한다.



[FunDetected] 교복 키우기 출시

부부 개발팀 FunDetected는 학교 친구 사귀기 게임 '교복 키우기'를 23일에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교복 키우기는 전국의 개성있는 친구들을 모두 만나는 그날까지 친구를 합치는 오묘한 매력을 가진 게임이다. 친구 만들기 프로젝트를 지향, 새로운 친구를 찾을때까지 합체하는 재미에 푹 빠질 수 있는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2번째 문단은 게임의 특징을 설명하는 공간입니다. 경우에 따라 '또, 또한'으로 3번째 문단까지 게임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일상에서 '어떤 게임인가요?'라고 물었을 때 대답해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오글거리는 수식어일지라도 일단 작성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구글 플레이 스토어 소개 페이지에 게임의 매력과 플레이 방식에 대해 설명할 때 필요합니다. 당연히 마켓 소개 페이지가 1순위가 되며, 2순위는 보도자료입니다.




마켓에 작성할 글을 재활용해서 보도자료 텍스트로 활용하거나 전혀 다른 버전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보도자료의 신뢰를 높이는 관계자의 코멘트를 포함해봅니다.





[TinyDevbox] 데드 레인(Dead Rain) 출시

1인 개발자 TinyDevbox(대표 홍길동)는 독특한 플랫포머 게임 데드 레인(Dead Rain)을 17일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다.


데드 레인은 알 수 없는 바이러스가 퍼진 세상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1인 개발자가 야심차게 준비한 올해 잊지 못할 최고의 플랫폼 게임이다. 


대사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 플레이 및 스토리, 수많은 스테이지와 다양한 좀비, 다양한 아이템의 조합으로 나만의 전투 스타일, 조작감과 손맛이 살아 있는 액션 플레이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TinyDevbox 홍길동 대표는 "오로지 유니크한 게임으로 승부한다는 일념으로 데드 레인을 출시했습니다. 정식 출시한 이후에도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니 끊임없는 관심을 부탁드립니다."라고 전했다.



[SJEdu] 달팽이 키우기 출시

2인 개발팀 SJEdu는 단순중독의 매력을 앞세운 달팽이 키우기를 양대 오픈 마켓에 20일에 출시했다.


달팽이 키우기는 달팽이집을 최대한 많이 쌓아 달팽이를 키우는 게임으로 친구들과 함께 경쟁할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의 게임이다. 수집과 키우기, 쌓기에 집중한 키우기 본연의 재미에 충실한 작품으로 남녀노소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표방한다.


SJEdu 홍길동 PD는 "2인 개발 SJEdu에서 출시한 달팽이 키우기를 출시하게 되어 기쁩니다. 유저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운영과 알찬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라고 전했다.



[FunDetected] 교복 키우기 출시

부부 개발팀 FunDetected는 학교 친구 사귀기 게임 '교복 키우기'를 23일에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교복 키우기는 전국의 개성있는 친구들을 모두 만나는 그날까지 친구를 합치는 오묘한 매력을 가진 게임이다. 친구 만들기 프로젝트를 지향, 새로운 친구를 찾을때까지 합체하는 재미에 푹 빠질 수 있는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FunDetected 관계자는 "친구들을 마구 합치면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교복 키우기를 출시했습니다. 소중한 다운과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라고 전했다.





관계자 코멘트는 영화 개봉을 앞두고, 배우들의 무대 인사를 생각하면 됩니다. 연예 프로그램에서 '극장을 찾을 관객이나 팬 분에게 한 말씀좀?'이라고 할 때, 배우들이 어떠한 말을 하는지 한 번 들어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회사 이름과 게임, 직급과 이름까지 표기되는 것이 베스트이며, 노출이 힘들거나 애매할 때는 관계자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관계자를 표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개발한 개발자와 회사 이름이 표기되지 않고, 게임이 알려지기를 바란다면 이상합니다. 적어도 누가 개발을 했고, 당당하다면 이름을 표기하는 것이 믿음이 갑니다. 자신을 가지세요!



지금까지 제목과 본문만 설명했습니다. 분명 기존에 봤던 보도자료와 기사와 다른 문장이 많고, 매끄럽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는 게임 폴리싱처럼 프로토타입에서 살을 붙여나가는 과정에 불과하고, 온전하지 않은 것이 정상입니다.


일반론과 초급반의 내용을 토대로 지금 당장 한 번 작성해보세요. 더미로 채운 프로토타입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회사나 자신의 게임으로 제목과 첫번째 문장, 두번째 문단과 관계자 코멘트까지 작성해보세요.


어색하지만, 그게 바로 보도자료 작성할 때 필요한 초안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담으려하지 마시고, 규칙을 떠올리면서 따라해보세요. 생각처럼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기획서를 작성할 때와 비교하면 약간의 유연함이 필요한 정도입니다.


초급반 강의가 끝났습니다. 중급반은 관점에 따라 강의 난이도가 튀는 구간이 있으므로 주의하시고, 금방 돌아옵니다.


또 많은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공유가 많이 될수록 피드백이 많아지고, 더욱 풍성해집니다.


리뷰10K(review10k@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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