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울 좋은 토크노믹스는 어차피 숫자 놀이에 불과




넥서스(옛 액션스퀘어)가 2014 대한민국 게임대상 블레이드 for Kakao와 블레이드2 for kakao, 삼국 블레이드가 아닌 이더리움 기반 프로젝트 크로스(CROSS)로 게임업계에서 일약 화제의 중심에 섰다. 

이전부터 게임업계가 코로나19 이후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을 차세대 먹거리로 삼은 이후 시간이 흐르자 명암이 엇갈렸다. 메타버스는 허망한 신기루에 불과했고, 블록체인은 거래소 상장을 위시한 그저 그런 프로젝트로 전락했다. 워낙 코인판이 흉흉한 동네인 탓에 블록체인 게임과 NFT는 게임법의 환전 조항에 걸려들었지만, 정작 이들이 발행하는 프로젝트는 특금법과 가상자산이용자 보호법의 사각지대에서 활동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크로스는 이더스캔에 공개된 스펙 외에 별다른 정보가 없는 가운데 넥서스의 주가는 한국전자거래소 거래소 투자 3종 빌드업, 크로스는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IEO를 진행한다는 소문을 가장한 사실이 퍼져나갔다. 

적어도 코인판에서 손절과 익절, 선물과 청산을 경험한 이라면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예쁘게 작성된 백서와 숫자놀음을 위장한 토크노믹스 공개와 로드맵을 공개, 기대감을 증폭시킨다는 2단계다.  

커뮤니티와 마케팅, 생태계와 재단, 팀과 어드바이저 등이 크로스의 총발행량 10억개 가 배정될 토크노믹스의 실체다. 무언가 있어 보이지만, 현란한 숫자의 향연은 어디까지나 형식적인 허례허식에 불과할 뿐 '거래소 픽'에 좌지우지되는 상장 메타면 자기소개서에 가까운 수준이다.

어차피 홈페이지와 SNS 리뉴얼, 백서에 포함될 토크노믹스와 로드맵 등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애초에 반감 주기만 설정된 비트코인도 자산으로 인정받는 판국에 저러한 수치가 무엇이 중요한가.

관건은 크로스의 로드맵에서 1차 거래소 상장에 따른 목적 거래소 입성과 다른 프로젝트와 연계다. 일각에서는 크로스가 무혈입성을 위해 위믹스 생태계와 병합 혹은 스왑설 등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검증되지 않은 프로젝트보다 이미 국내외 거래소 업계에서 위믹스의 입지가 탄탄하고, 다수의 거래쌍을 보유하고 있어 크로스와 위믹스의 교환 비율에 따라 스왑이 설정돼 이를 받아주는 거래소의 지원 여부에 따라 크로스의 거래쌍 개설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각종 희망 회로를 돌리면서 크로스에 대한 기대보다 우려가 큰 이유는 업비트나 빗썸이 업권법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과거 그들의 리스크였던 단독 상장과 재상장 프로젝트가 DAXA를 앞세워 위험 요소를 제거 중인 덕분에 분위기는 여느 때보다 고무적이다.

하지만 사업의 실체와 구성원의 추진 경험이 크로스에 전이되더라도 달라진 시장 상황과 높아진 규제 장벽이 버티고 있다. 적어도 DAXA 회원사가 크로스를 취급하면 그들도 크로스를 취급하는 바스프로 단순 관찰에서 의심과 추적의 대상으로 바뀌는 건 한순간이다.

블록체인의 3가지 원칙, 투명-공유-신뢰 측면에서 감시망을 얼마나 빠져나가는지 계속 지켜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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