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1.jpg

이번 환불 사태는 구글의 환불 프로세스의 취약점을 악용한 유저에 한해 계정 정지를 단행,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계정 제재를 진행하며, 선량한 일부 유저들의 계정까지 볼모로 삼은 것.

이에 대해 유저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악용한 유저라면 계정 제재가 당연하지만, 악용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실수로 환불을 진행하는 경우까지 제재 범위에 포함된 것을 문제로 삼는다.

악용과 이용의 차이는 수치로 정확하게 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구글 환불 악용은 비단 갓오브하이스쿨만의 문제가 아니다.

우스갯소리로 모바일 게임의 베스트 공략은 환불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환불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다. 지난 9월에 진행된 국정 감사에서 박혜자 의원도 '오픈마켓 환불 정책'의 취약점을 지적한 바 있다.

현재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 중인 대다수의 회사는 구글의 환불 악용과 관련하여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악용하는 사례는 점차 많아지고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환불 가이드는 '구매한 후에 미지급처럼 문제가 발생했고, 개발사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구매한 시점의 48시간 이내에 환불이 가능하다'라고 명시가 되어 있다.

명시된 사항을 제외한 일련의 모든 상황은 환불 악용으로 간주, 계정 제재를 진행하는 셈이다. 

13.jpg

그렇다면 와이디 온라인은 정상적으로 진행했을까. 공지에 보면 '갓오브하이스쿨 고객센터를 통해 요청해 주시기 바라며 고객센터를 통한 요청 시에도 구매한 상품이 회수가 되어야만 결제 취소 처리가 되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명시, 계정 제재를 위한 정상적인 범위를 설정해놓은 상태다.

대신 실수의 의해 환불을 진행했을 때 1:1 문의를 통해 계정 제재의 수위를 조절, 면죄부까지 마련했다.

이 사태를 지켜보는 갓오브하이스쿨 유저들은 "즐길거 다 즐기고 환불하면 도둑놈 심보아닌가", "서비스 구매해놓고 즐길대로 다 즐기다가 구매했던게 아까워 환불거리는거 보면 무슨 낯짝인가싶네요. ㅋㅋ", "이 사건이 발생한 원인과 그 원인의 해결점을 밝혀야지, 그냥 구글 환불 프로세스 악용이니깐 정지 먹인다고 하면 안되지"라는 반응을 보이며, 설전을 벌이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