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월 비트코인 마켓에서 10개월 만에 원화마켓 승격


스테이크 테크놀로지의 필승조 아스타 네트워크(ASTR)가 업비트 원화마켓에 상장했다. 

이로써 업비트 본진의 비트코인과 원화 마켓, 업비트 인도네시아와 업비트 태국의 비트코인 마켓 등까지 입성, 업비트 싱가포르를 제외하고 업비트와 업비트 APAC으로 이어지는 패밀리 리스팅을 구축했다.

19일 업비트에 따르면 아스타 네트워크는 올해 2월 9일 비트코인 마켓에 상장, 약 10개월(313일) 만에 원화마켓까지 거래쌍을 늘렸다. 현재 날짜를 기준으로 업비트의 비트코인 마켓에서 원화마켓으로 승격한 프로젝트 중에서 6번째다.

국내외 암호화폐 업계에서 속칭 1급수라 칭하는 거래쌍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테더 등으로 분류되며, 허가받은 바스프 한정으로 법정화폐로 구입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화이트 리스트 코인으로 분류한다. 

전자는 선물과 파생 상품 거래를 위한 수익 실현, 후자는 현물 거래 위주로 형성된 시세로 단타와 보따리 등으로 수익화에 나선다.

바이낸스 테더마켓에서 거래 중인 아스타 네트워크 / 자료=바이낸스

업비트도 원화, 비트코인, 테더마켓 등을 운영 중이며, 업비트 APAC 소속의 거래소 3곳에 오더 북을 공유해 비트코인 마켓에 상장하는 방식을 고수한다. 경우에 따라 싱가포르 달러(SGD), 태국 바트(THB), 인도네시아 루피아(IDR)으로 사고팔 수 있는 거래쌍을 개설하지만, 현지 규제 당국이 정한 화이트 리스트 코인(인도네시아 한정)으로 국한된다.

올해 업비트 상장 메타 중에서 비트코인 마켓에서 원화마켓으로 승격된 프로젝트는 ▲아스타 네트워크(ASTR) ▲블러(BLUR) ▲마스크(MASK) ▲더 그래프(GRT) ▲미나(MINA) ▲이뮤터블 엑스(IMX) 등으로 제한된다. 

이들의 승자조 합류 기간을 산출하면 ▲블러, 132일 ▲마스크, 497일 ▲더 그래프, 779일 ▲미나, 106일 ▲이뮤터블 엑스, 536일 등으로 2023년 승자조 메타 중에서 미나가 약 3개월 만에 승격, 최단기 합류 프로젝트로 분류된다.

또 업비트 APAC의 오더북 공유에 의해 국내 상장 이후 아스타 네트워크를 포함해 업비트 태국과 업비트 인도네시아에 입성한 공통점도 존재한다. 특히 더 그래프는 인도네시아의 화이트 리스트 코인(넘버링 323번)으로 지정, 업비트 인도네시아의 비트코인과 루피아 마켓에서 거래 중이다.

업비트 원화마켓에서 거래를 시작한 아스타 네트워크 / 자료=업비트

이를 토대로 아스타 네트워크(344번), 블러(488번), 마스크(385번), 미나(317번), 이뮤터블 엑스(366번) 등도 업비트 인도네시아에서 승격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업비트 APAC 투어로 동남아시아에 입성, 자연스럽게 현지 바스프에서 거래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하는 셈이다.

이전부터 업비트와 빗썸의 비트코인 마켓은 해외 거래소의 런치패드 개념이나 이노베이션 존처럼 일정 수준의 거래량을 담보, 원화마켓 승격을 대기하는 일종의 상비군 개념으로 통했다. 빗썸에 비해 업비트의 비트코인 마켓이 단기 수익 실현이 가능한 프로젝트가 다수 포진, 2024년 승자조 리스트를 눈여겨 보는 게 좋겠다.

갤럭시(GAL), 액세스프로토콜(ACS), 매직(MAGIC), 스타게이트파이낸스(STG), 사이버커넥트(CYBER), 문빔(GLMR), 스페이스아이디(ID), 엑셀라(AX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