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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아이들 상상 공장과 마프 게임즈의 드림 프로젝트 어비스리움(abyssrium)이 출시됐다. 이제는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에서 클리커라는 또 하나의 스타일이 특화, 친숙하게 다가선 장르가 됐다. 그만큼 국내 인디씬을 포함해서 등장하는 클리커 게임은 이전보다 증가했으며, 현 상황에서 차별화 포인트를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따라 게임의 운명이 결정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비스리움은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클리커를 접근한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며, 서정적인 그래픽과 경이로운 광경을 본다는 것은 힘든 일이나 어비스리움은 바다라는 소재를 자유롭게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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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게임의 플레이 방식은 기존의 클리커와 같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스마트 폰 화면을 연신 두들기고, 접속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열심히 생산(?) 활동에 집중하는 방치형 스타일까지 클리커 게임의 공식을 벗어나지 않았다.

어비스리움을 시작하면 산호석을 중심으로 생태계를 형성한다. 산호석의 레벨에 따라 소환할 수 있는 물고기와 산호가 달라진다. 처음에는 무표정으로 유저를 지켜보는 산호석이 유저를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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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주인공처럼 산호석의 성장에 따라 게임의 양상이 달라지기 탓에 산호석의 레벨업에 집중해야 한다. 특정 레벨마다 스킬이 활성화되고, 이러한 스킬을 자유롭게 사용해야 생태계에 필요한 하트의 생산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잠깐 접속한 상태에서 하트 생산량 최적화 빌드를 구성하려면 산호의 레벨도 중요하다. 게임 플레이 시간에 비례해서 물고기를 소환할 수 있는 산호의 종류가 달라지는 탓에 산호석과 산호 그리고 물고기는 서로의 레벨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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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등장했던 클리커는 환생을 통해 자신이 키우는 캐릭터나 파티를 OP 급으로 성능을 올리는 것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유였다. 그러나 어비스리움은 환생보다 흰긴수염고래가 끝판왕(?)이다. 처음에는 그저 작은 물고기로 시작했지만, 화면을 채우는 듬직한 고래를 소환하면 어비스리움의 진가가 나온다.

예를 들면, 처음은 집 안의 작은 수족관으로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바다를 수족관처럼 사용해서 고래가 뛰어놀 만한 장소를 마련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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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스마트 폰의 게임 화면은 일종의 수족관이 되어 공유하기를 통해 또 다른 세계로 이동한다. 트위터와 페이스 북을 통해 자신만의 생태계를 보여줄 수 있고, 레벨과 순위에 내몰린 경쟁 심리와 다른 묘한 감정을 불러온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어비스리움은 국내 인디씬에서 세련된 SNS 마케팅로 조금씩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그저 공유한 다음에 돌아오는 게임의 보상 외에 색다른 방식으로 게임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선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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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서 클리커에 대한 피로도가 극에 달한 시점에서 색다른 소재와 느낌으로 승부수를 던진 어비스리움. 남들보다 빠르고 강하게 키우는 모바일 RPG만을 플레이했다면 가끔은 어비스리움으로 여유를 되찾았으면 한다.

그냥 아름다운 게임이다.

iOS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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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어비스리움
 개발 : 아이들 상상 공장 / 마프게임즈
 장르 : 클리커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츄라우미 수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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