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월 17일부터 신규 약관 적용



업비트가 그레이 리스트를 해당 국가의 IP까지 차단하는 송곳 검증으로 태세를 전환한다.

이전까지 거래소 업계는 만 19세 미만, KYC 거절 등으로 회원 가입과 이용을 제한했지만, DAXA 회원사 중에서 강남연합 수장 업비트는 VPN까지 차단하는 전략으로 변경한다.

19일 업비트에 따르면 계정으로 서비스 이용을 시도하는 IP 주소가 위험국가 또는 제재국가의 IP 주소인 경우 또는 어느 국가의 IP 주소인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고 조항을 신설, 다음달 17일부터 적용한다.

두나무 측이 언급한 위험국가와 제재국가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그레이 리스트를 지칭, 분기마다 총회를 진행할 때마다 추가와 제외로 구분된 명단이 공개된다.

아랍에미리트 IP 대역 일부 / 자료=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지난해 10월 30일을 기준으로 금융정보분석원은 베이도스, 크로아티아, 부르키나파소, 카메룬, 지브롤터, 아이티, 자메이카, 말리,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필리핀, 세네갈, 남수단, 시리아, 우간다, 예멘, 아랍에미리트, 콩고 민주공화국, 터키, 탄자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베트남, 불가리아 등 총 23개국을 그레이 리스트로 지정했다.

이는 지난해 6월 공개된 기존 26개 국가 중에서 알바니아, 요르단, 케이만군도, 파나마 등이 제외, 불가리아가 추가된 명단이다.

이전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는 해외 IP 대역을 공개 중이며, 맥 어드레스(MAC address) 변경이나 VPN 사용(유무료 포함) 등으로 IP를 변경해 접속을 시도하더라도 업비트 측은 소명 자료를 요구하겠다는 방침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