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무한의 탑과 공성전, 챕터 6 아스가르드로 반등 노려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일본 빌드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15일 오딘 발할라 라이징(현지 서비스 이름, オーディン ヴァルハラ・ライジング)은 일본 서비스 1주년을 맞이했다. 정식 출시 전에 진행한 사전 예약자 100만 명 돌파, 오다기리 조를 앞세운 TV CM 등으로 주목받았지만, 출시 1년이 흐른 지금 오딘은 '라이징'이 되지 못했다.

17일 데이터에이아이(옛 앱애니)에 따르면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일본 앱스토어 128위, 일본 구글 플레이는 124위다. 일본 양대 오픈마켓의 최고 매출 부문에서 100위 권을 벗어났고, 하반기 업데이트에 따라 흥행의 반등을 노릴 것인지 혹은 주저앉을 것인지 결정될 전망이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 일본 앱스토어 3개월 매출 추이 / 자료=데이터에이아이
오딘 발할라 라이징 일본 구글 플레이 3개월 매출 추이 / 자료=데이터에이아이

앞서 언급한 사전 등록 100만 명보다 출시 이후 계정 블럭만 1,589,800만 개(2023년 6월 17일~2024년 6월 1일)를 적발해 사전 등록 수치보다 상회하는 계정이 접속을 차단당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지난해 12월 중순 1주일 동안 9만 개에 육박하는 계정을 차단할 정도로 정점을 찍고, 지난 5월부터 계정 차단이 10,000개 미만으로 감소했다.

이를 두고 올해 초 단행한 오딘을 실행할 수 있는 기기를 등록하는 시스템으로 1차 차단에 나섰고, 3월에는 서버 이전 아이템 판매를 고지해 도시와 시골 서버의 간극을 메우는 업데이트를 예고해 안정 수순에 접어들었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국내 빌드는 3년 차, 일본 빌드는 1년 차에 불과해 콘텐츠 보강이 시급하다. 그래서 카카오게임즈 재팬은 하반기 로드맵에 따라 무한의 탑, 공성전, 챕터6 아스가르드 적용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이보다 앞서 프리스트의 전직 클래스 바드 업데이트를 단행한 바 있다.

바드는 국내 빌드 2년 차에 추가된 클래스로 국내와 일본 빌드 1년 차의 틈을 메울 수 있는 일종의 극약 처방인 셈이다. 

다만 계정 블럭 수치가 1년 전보다 감소한 것은 서비스 안정화와 자연 유저 감소와 유저 이탈 가속이라는 요소를 포함, 올해 하반기 업데이트 향방에 따라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운명이 결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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