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X 코인 리스트서 제외돼 즉각 정리




업비트 인도네시아의 상장 폐지가 다시 시작됐다. 인도네시아 바스프 CFX에서 거래 중인 프로젝트만 허용하겠다는 현지 분위기에 따라 거래쌍 청소에 한창이다.

26일 업비트 APAC, 업비트 인도네시아 등에 따르면 스트라이크(STRIKE), 모스 코인(MOC), 히포 프로토콜(HP), 피르마체인(FCT2) 등 프로젝트 4종이 비트코인 마켓에서 사라진다. 

지난 2월 인도네시아 화이트 리스트 코인이 CFX 코인 리스트에서 변경, CFX에서 거래되지 않는 프로젝트는 CFX 얼라이언스도 취급하지 않는다는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미 업비트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현지 바스프는 상장 목록과 상폐 프로젝트를 설명하면서 CFX의 존재를 강조하고 있다.

업비트 원화 마켓에서 거래 중인 모스코인(MOC) / 자료=업비트

이미 스웰네트워크(SWELL)로 시작해 아하토큰(AHA), 하이파이(HIFI) 등이 이러한 연유로 상장 폐지됐고, 이번에 공개된 명단도 CFX 리스트의 영향이 크다. 문제는 업비트 인도네시아에서 거래 중인 프로젝트 중에서 상장 폐지 리스트가 남아 있고, 순차적으로 정리 중이다.

일례로 밀크(MLK)는 인도닥스의 2월 상장 폐지 리스트에 존재했지만, 업비트 인도네시아는 거래 중이다. 하지만 밀크의 코드 네임과 부여된 일련번호가 없는 탓에 상장 폐지 가능성이 커지고 있으며, 다이(DAI)에서 이름을 바꾼 유에스디에스(USDS)도 상폐 후보군으로 꼽힌다.

6월 25일자 상장 폐지 리스트는 업비트 본진이 오더 북 공유 방식으로 업비트 인도네시아에 거래쌍을 개설, 향후 줄상폐가 이어질 전망이다. 단 업비트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현지 바스프에서 사라지더라도 업비트 본진이 거래 물량의 대부분을 차지, 당장 프로젝트 수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업비트 의존도가 높아지고, 목적 거래소를 찾지 못한다면 업비트의 투자 유의 종목 지정이 곧 가격 급락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