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직원 건강과 안전 유념해 업무 효율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2차 실험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개학, 언택트 마케팅, 집콕 등 일상이 바뀐 가운데 게임업계는 재택근무에 이어 주 5일제를 대체할 수 있는 주 2·3·4일 근무 실험을 진행한다.

1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 주 4일제 근무(1일 유급휴가) ▲넷마블, 주 3일 출근·2일 재택근무 ▲NHN, 주2일(월/목) 자율출근 등을 4월 한 달간 시행한다.

한때 워라밸에 반하는 크런치 모드로 오명을 썼던 게임업계는 어느 때보다 '업무 성과'에 초점이 맞춰진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것.

A 개발사 대표는 "재택근무를 진행하고 있지만, 오히려 업무 강도는 쎈 편이다"라며 "카톡이나 전화, 화상 회의 등을 진행하면서 공동의 퀘스트를 해결하는 것처럼 소통이 이전보다 활발하다"고 말했다.

지난 2월 말부터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재택근무를 시행했지만, 업무의 정상화보다 성과와 효율에 맞춰진 두 번째 실험을 시작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2일부터 모든 직원(4,000여 명)에게 매주 1일(총 4일)의 특별 유급 휴가를 부여하고, 순환 재택근무와 주 4일제 근무를 도입했다.

넷마블은 오늘(17일)부터 직원들은 각자의 상황에 맞춰 3일은 출근하고, 2일은 재택근무로 전환한다. NHN은 최소한의 협업을 위한 주2일(월/목) 자율출근을 유지한다.

365일 24시간 서비스하는 게임의 특성상 항시 대기할 수밖에 없는 업무 환경과 맞물려 일부 게임업체는 재택근무를 진행하면서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한 방책까지 병행했다.

부득이하게 출근하는 직원들을 위해 ▲사내 다중시설 이용제한 ▲공용공간 수시방역 ▲1층 출입구 열화상 카메라 운영 ▲엘리베이터 탑승인원 조정운영 ▲마스크 제공 및 손소독제 비치 등 예방 체계를 구축했다.

B 업체 인사팀 관계자는 "자율성이 생산성까지 담보할 수 있는지 재택, 선택, 자율 출근 등을 병행하면서 측정을 하고 있다"며 "중간 관리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만큼 회사의 시스템과 관리자의 재량으로 이전보다 효율이 높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PC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운영 노하우가 출근의 유연함에 반영됐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매번 운영의 묘를 강조했던 게임업체가 직원들과 함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탄력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셈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