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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끝나지 않은 특무지원과의 이야기 2부


지난 6월에 소개했던 '영웅전설 제로의 궤적: Kai'와 연결되는 '영웅전설 벽의 궤적:Kai'의 리뷰를 시작한다. 일반적인 게임과 달리 일종의 1부와 2부 혹은 애니메이션 건담 시드와 건담 시드 데스티니처럼 연결되는 게임의 장점을 충분히 살린 작품이라 생각한다.

※ 게임을 접하지 않은 이들을 위해 리뷰의 스크린 샷은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된 스크린 샷만 사용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할 수밖에 없는 건 제로에서 벽에서 이어지는 이야기는 또 다른 시리즈 '하늘과 섬'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제로의 무대였던 '크로스벨'의 숨겨진 이야기와 곳곳에 퍼진 떡밥을 회수, 완성형 RPG의 느낌을 제대로 살린 수작이다.

유일한 진입 장벽이 있다면 '영웅전설 제로의 궤적: Kai'의 존재다. 전작을 플레이하지 않았다면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과정이 밋밋해진다. 물론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캐릭터들의 협동 전투 등만 보고 있어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는 내내 '퀘스트'의 쾌감이 적어질 수밖에 없다.

반면에 전작을 플레이했다면 일종의 특전처럼 엔딩에 도달한 유저는 데이터 연계를 통해 보상(?)이 주어진다. 사실 일종의 정착 지원금 형태일 뿐 제대로 클리어하지 못했어도 게임 플레이에 지장은 없다.

거듭 강조하지만, 제로의 궤적이나 벽의 궤적은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전형적인 스토리 RPG다. 관점에 레벨과 전투는 부가적인 장치일 뿐, 한 편의 소설을 입체적으로 읽는다고 보면 된다.

과거 영웅전설이 명작으로 통하던 시절 당시 출시되는 게임은 몇몇 졸작을 제외하고 '작품'이라는 평가와 함께 '권선징악'처럼 확실한 주제가 있었다. 이는 대세로 떠오른 모바일 게임과 격이 다르다.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앞세우고, 캐릭터 꾸미기 기능, 무기와 캐릭터 뽑기로 점철된 모바일 게임의 약점이 있었으니 바로 '스토리텔링'의 부재다. 시쳇말로 닥치고 뽑아서 강화하고 초월해서 각성도 모자라, 별 추가하고 게임을 시작해서 접을 때까지 반복 전투다.

게임을 관통하는 이야기가 없으니 대표 캐릭터도 없다. 이에 비해 영웅전설은 이들과 달리 품격이 있는 진짜 RPG다.

시간만 충분하다면 느긋하게 전투와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이야기를 곱씹고, 시간이 없다면 루리웹을 포함한 각종 공략을 참조하면서 엔딩을 위한 최단 루트로 공략하는 것도 개인의 선택이다.

다만 제로와 벽을 플레이했다면 PSN에 보이는 '섬의 궤적'의 유혹이 강해진다는 게 흠이다. PSP로 만났던 추억의 게임을 PS4로 만날 수 있다는 사실 만으로 벽의 궤적을 플레이할 명분은 충분하다. 플레이하는 동안 자동전투로 진행하는 모바일 RPG는 잠시 잊어도 되겠다.

이름 : 영웅전설 벽의 궤적: Kai
개발 : 니혼 팔콤
장르 : RPG
과금 : 유료
지원 : PS4
비고 : 특무지원과 시즌 2

다운로드 경로(PSN)

bit.ly/3fpWOIB

 

영웅전설 벽의 궤적: K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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