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영웅서기, 제노니아, 크로노스소드, 이노티아 연대기에 가려진 불운의 명작



누군가 추억은 미화된다고 했다. 당시 그렇게 욕하고 항의만 했던 게임을 해보고 싶어도, 시간이 흘러서 다시 찾아보면 흔적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직도 현역(?)처럼 뛰고 있는 게임이 하나 있어 소개한다.

스마트 폰 이전에 피처폰의 자판을 꾹꾹 눌러가며, 면봉으로 눌러가면서 플레이했던 게임 '크림슨하트2'를 다시 만났다. 지금은 국내 모바일 RPG를 논할 때 덩치만 커진 MMORPG만 논하지만, 과거에는 춘추전국 시대로 불릴 정도로 소위 말하는 명작끼리 박터지는 시절이 있었다.

제노니아와 이노티아 연대기는 게임빌과 컴투스의 라이벌 RPG였고, 크로노스소드와 영웅서기도 있었다. 여기에 크림슨하트도 있었다. 이번에 소개하는 크림슨하트2는 노란 딱지가 붙어 '크림슨하트2 for Kakao'로 출시됐지만, 앞서 크림슨하트도 피처폰 시절 '별들의 전쟁'에서 한가닥하는 몇 안 되는 클래식 RPG다.

갤럭시 S4에서 플레이했던 시절이 불과 몇 년 전인데 나름 최신 기기(갤럭시 노트10 플러스, 깨알자랑 ^^;)에서 구동했는데도 그 모습 그대로였다. 단지 예전보다 플레이 화면이 커졌어도 땅콩만 한 캐릭터는 아직도 기다리고 있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크림슨하트2는 자동 전투가 없다. 당시 자동전투는 필수가 아닌 생각도 하지 않았다. 터치패드로 요리조리 피해서 가며 플레이하는 조작 시스템과 보스전을 대비해서 자신의 레벨과 4~5레벨 차이나는 사냥터에서 전투의 반복, 물약값을 벌기 위한 잡다한 아이템 파밍 등 그렇게 플레이해서 보스전을 클리어했을 때 쾌감은 엄청났다.

크림슨하트2는 단 2명의 파티만 허용한다. 상황에 따라 근거리&근거리, 근거리&원거리, 원거리&원거리 등으로 입맛에 따라 조합을 변경하면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한다. 플레이 도중 등장하는 소소한 이야기 장면까지 구현해 게임을 진행하면서 완급도 조절하는 묘미도 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때는 왜 그렇게 욕하면서 플레이했는지 모두 추억이다. 그럼에도 최근 등장하는 모바일 RPG와 비교하면 답답함은 투박함으로 편의성은 우직함으로 포장된다. 리뷰를 시작하면서 언급한 '추억은 미화된다'는 말이 바로 이러한 경우다.

메인과 서브 퀘스트를 통해 적당한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을 꾸준히 진행하면 맵은 하나씩 열린다. '오늘은 레벨 2개만 올려야지'라는 심정으로 가방이 차오를 때가 바로 본격적인 플레이를 위한 레벨업 노동(?)이 시작된다.

출석 보상과 푸시로 날아오는 카라멜(게임 캐시)로 가방부터 늘리고, 물약값을 벌면서 고대던전과 무한의 탑을 돌면서 엔딩을 향해 달려가면 된다. 요즘 등장한 게임과 달리 크림슨하트2는 엔딩이 있다. 

'게임을 그만할까'라는 순간이 몇 번 찾아올 정도로 일부 보스전은 도돌이표 콘텐츠를 강요한다. 좀비 모드로 일관해 부활 아이템을 써가며 보스를 잡는 것보다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의 지루함을 견디고 입장하면 그만큼 쉬워진다. 소위 남들보다 스테이지를 빨리 달릴 게 아니라면 느긋함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다만 최신 기기에서도 팅김 현상이 존재, 이 부분은 조심하는 게 좋다. 일반 필드라면 상관없지만, 보스전에서 접속이 끊기면 옛 생각과 함께 다시 욕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그냥 참자. 이러다가 게임 없어지면 몇 안 되는 클래식 RPG, 또 사라진다.

관점에 따라 크림슨하트2는 게임의 패턴을 익혀 익숙해질 때 나름 국민레벨 80이 되는데 이때부터 고통이 찾아올 수도 있다. 패턴의 반복이라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자신만의 공략이나 즐길 거리를 찾는 수밖에 없다. 

불후와 불운을 넘나드는 국산 클래식 RPG '크림슨하트2'를 예전 같으면 운빨망겜, 과금지옥, 현질대마왕 전용 게임이라 평가했을 텐데 이제는 '클래식 RPG' 평가하니 참으로 격세지감을 느낀다. 

분명 크림슨하트2보다 그래픽도 화려하고, 연예인 앞세워서 모델로 쓰고, 자동전투도 지원하고, 일러스트를 보는 즐거움까지 겸비한 게임은 많다. 그래도 크림슨하트2는 여전히 재밌다.

이름 : 크림슨하트2
개발 : 에이앤비소프트(Anbsoft)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여전했다. 그래도 그리웠다.

 

다운로드 경로

iOS

apple.co/3hbiUzU

 

‎크림슨하트2™

‎4년 만에 신섭 오픈, 95레벨로 확장, 그리고 변하지 않는 손 맛! 비양산형, 비방치형, 쉽지 않은 고전 RPG [게임 특징] • 흥미진진하고 깊이 있는 스토리를 가진 고전 2D RPG • 4 명의 캐릭터 중 2��

apps.apple.com

안드로이드

bit.ly/3jkSnC2

 

크림슨하트2 - Google Play 앱

극강 하드 손컨 RPG 크림슨하트2, 신섭 오픈 및 95레벨로 확장 [1.2.2 업데이트 기념 쿠폰] ▶ 200 카라멜 무료쿠폰을 드려요. ILIKECH2 - 사용: 일시정지 - 시스템 - 쿠폰사용 [게임 특징] ▶ 흥미진진한 �

play.google.com

안드로이드(글로벌)

bit.ly/3eMAQ2h

 

크림슨하트2 (글로벌) - Google Play 앱

마지막 손컨 RPG 크림슨하트2 신섭 오픈 및 95레벨로 확장 [1.2.2 업데이트 기념 쿠폰] ▶ 200 카라멜 무료쿠폰을 드려요. ILIKECH2 - 사용: 일시정지 - 시스템 - 쿠폰사용 [게임 특징] • 흥미진진하고 깊

play.goog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