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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5일에 출시한 이펀 컴퍼니의 마을을 지켜줘 for Kakao(이하 마을을 지켜줘). 

이 게임은 디펜스와 SNG를 결합, 기존에 서비스 중인 디펜스에 비해 시뮬레이션 요소가 강한 작품이다. 그래서 플레이 패턴이 웹게임과 비슷한 양상이며, 업그레이드 수준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결정되는 특이함(?)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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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목표는 이름처럼 명확하다. 말 그대로 마을을 지키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마을을 지키려면 각종 시설 개발과 정비, 타워 업그레이드를 통해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 

그래서 정식 출시 전에 진행된 스크린 샷만 봤을 때는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게임으로 생각한 유저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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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기본적인 틀은 타워 디펜스다. 각종 타워의 업그레이드 수준에 따라 몬스터 웨이브를 막아내는 난이도가 결정된다. 바로 이 부분에서 유저들에게 확실한 동기 부여와 스트레스가 함께 작용한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마을을 지켜줘는 초반보다 중반부터 웹게임의 플레이 패턴으로 진행한다. 업그레이드하고, 그 시간에 필드를 돌면서 다시 웨이브를 막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 마을의 경영 자금(?)을 계속 공급받아서 마을을 키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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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당연한 과정이라 받아들인다면 과금 스트레스는 줄어든다. 어차피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필드를 진행할 때 몬스터 웨이브를 제대로 막아내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꾸준한 업그레이드는 필수인 셈이다.

물론 마을을 지켜줘도 정체 구간이 존재한다. 바로 타워 디펜스와 마을 육성의 정체 구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중반이다. 이때는 타워 업그레이드와 마을 확장이 최적화가 완료되지 않아서 애매한 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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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퀘스트를 비롯한 각종 부가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이를 모두 해결하면 다시 사냥과 업그레이드의 반복이다. 

기존 클래식 타워 디펜스에 익숙한 유저라면 '마을을 지켜줘'는 다소 복잡해 보인다. 그러나 기존 타워 디펜스의 한계를 RPG 요소로 보완, 게임의 수명을 늘린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타워 업그레이드 최적화가 끝나면 몬스터 웨이브는 말 그대로 학살을 반복하는 무의미한 콘텐츠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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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중간에 일부러 정체 구간을 적용, 타워 디펜스와 함께 마을 경영까지 숙제를 준 듯하다. 만약에 마을을 지켜줘가 타워 디펜스만 있었다면,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콘텐츠 부족에 시달렸을 것이다.

RPG를 접목한 타워 디펜스를 찾고 있었다면 마을을 지켜줘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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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마을을 지켜줘
 개발 : 텐센트
 장르 : 디펜스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경로 : http://goo.gl/CSCm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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