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프리미어로 밀어 올린 알트코인과 밈코인 대거 정리





이쯤 되면 쿠코인의 알파벳 상장 폐지 메타다. 이전부터 정기와 비정기적으로 알트코인을 대대적으로 정리했던 쿠코인이 12월에도 상장 폐지를 이어갔다. 이른바 프로젝트 이름이 A부터 Z까지 나열된 탓에 알파벳 상장 폐지로 불리는 대규모 정리는 쿠코인 뿐만 다른 국외 바스프도 종종 진행하는 일이다.

18일 쿠코인에 따르면 브롤 에이아이 레이어(BRAWL), 야마스왑(YAMA), 아이디어올로지(IDEA), 오피셜 마스코트 오브 더 홀리 이어(LUCE), 리팜피신(RIF), 레지스턴스 독(REDO), 오르빗(GRIFT), 캣츠하우스닷라이브(CATS), 클로버 파이낸스(CLV), 문체인(MXC), 페페스 독(ZEUS), 디센트럴 지피티(DGC), 룩스레어(LOOKS), 스마트 레이어 네트워크(SLN), 스테이지(STAGE), 피아이피(PIP), 에테르 게임즈(AEG), 옴니아 프로토콜(OMNIA), 골드 피버(NGL), 룰즈(GODL), 비전 게임(VISION), 바운드리스 네트워크(BUN), 젬보트(BROCCOLI), 폰더(PNDR), 에이센트(ACENT), NAYM(NAYM), 피어(FEAR), 제우스(ZEUSETH) 등 프로젝트 28종의 상장 폐지를 확정, 다음 달 1월 16일까지만 출금 서비스를 지원하고 모두 거래쌍을 지운다.

코빗 원화 마켓에서 거래 중인 룩스레어 / 자료=코빗

이번 상장 폐지 이면에는 쿠코인의 IEO라고 할 수 있는 월드 프리미어, 과거 패스트 트랙과 같은 상장 투표로 진행한 젬보트 등 쿠코인이 밀어 올린 프로젝트가 대거 포함됐다. 정확히 퇴출이 확정된 프로젝트 중에서 14종이 월드프리미어로 상장을 진행, 3개월 만에 정리한 프로젝트도 존재한다.

물론 쿠코인도 국내 거래소 업계의 투자 유의 종목 지정처럼 스페셜 트리트먼트(ST) 아이콘을 부여하지만, 정확한 해제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예를 들면, 특정 기간에 하루 평균 거래량을 기준으로 삼는 것과 달리 범위가 막연하다.

그래서 'The project with low liquidity for a certain period'라는 문구만 ST와 상장 폐지 정책에 공개됐을 뿐 ST로 지정된 이후 마켓 메이킹을 통한 인위적인 거래량 증가는 거래소의 수수료 불리기에 이용될 뿐이다.

또 한때 유행처럼 밈(MEME) 코인도 상장 폐지 명단에 포함, 불나방처럼 사라진다. 쿠코인에 최초로 상장된 이후 목적 거래소를 찾지 못했으니 밈코인의 수명을 다하고 사라지며, 사실상 러그풀에 준하는 특정 아이템과 키워드에 편승한 테마주처럼 불꽃처럼 사라지는 꼴이다.

일부 프로젝트는 게이트와 빙엑스, 멕스씨, 엑스티닷컴 등이 흡수하지만, 이조차 안전하지 않다. 재단 측이 백서 업데이트와 리브랜딩, 메인넷 이전이나 테스트넷 개발 계획을 공개해서 포장하지만, 실상은 알트코인의 수명을 다하는 그날까지 최대한 뽑아먹겠다는 불순한 의도가 다분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