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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하디 흔한 모바일 게임을 그것도 아직도 서비스 중인 원작이 있는 상황에서 졸작이라 평가하는 것은 좋은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시쳇말로 족보도 없는 게임보다 이름이라도 한 번 내세울 수 있다면 '이름만으로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속설도 때로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레드덕 모바일의 아바 건즈 온 파이어, 일명 아바 모바일이 그렇다. 이들이 내세운 문구는 명품 FPS 아바의 순수혈통을 강조했다. 당대 온라인 FPS는 논할 때 대중적으로 크게 성공한 서든어택과 달리 아바는 세련미와 기품이 살아있는 게임이다.



이들의 이름을 빌려 등장한 아바 모바일은 양산형 모바일 FPS보다 못한 수준이다. 물론 게임 이야기를 잠깐 한다면 전민돌격에서 뿌리를 내린 양산형 FPS의 틀을 벗어나지 않은 FPS와 RPG의 성장 요소를 결합,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한다.


슈팅보다 액션이라는 점과 게임 이름에 아바라는 것을 언급하지 않았다면 아무도 관심도 주지 않았을 천한 게임이다. 일반적으로 원작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스마트 폰에서 등장한다면 이들의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지극히 적다.



좋은 말로 원작의 재해석으로 포장한 사악한 비즈니스 모델 구현이나 원작을 스마트 폰에 그대로 구현하는 것에 불과하다. 후자는 예년과 달리 스마트 폰의 사양이 원작의 권장 사양보다 높아 초월이식하는 분위기로 흐르고 있다.


이에 비해 아바 모바일은 과도기가 아님에도 오히려 시대에 역행하는 콘텐츠와 시스템으로 경쟁력으로 삼았다. 그 이면에는 아바와 전혀 상관없는 쥐어 짜낸 콘텐츠가 즐비하며, 재미를 떠나 개연성이 티끌만큼도 보이지 않는다.



개연성이라는 것은 굳이 RPG 장르에 필요한 것은 아니다. 액션도 마찬가지다. '내가 지금 이것을 왜 해야 하는데?'라는 질문에 유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없다면 적어도 사지선다형의 객관식 문제처럼 방법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아바 모바일은 이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무의미한 총쏘기와 분대를 설정, 무기 제조보다 적어도 라이징 더스트나 버닝 템플처럼 원작의 국민 맵이나 모드를 하나 정도는 구현, 도전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출시한 이후의 행보는 도전이나 시도도 없고, 그냥 이직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보여주기 위한 프로젝트 게임이라는 인상이 짙다. 이는 아바를 오랫동안 플레이했고, 자부심으로 아바를 지켜본 유저로 심히 기분이 나쁘다.


게임이 어찌되든 일단 스마트 폰으로 출시했으니 될 대로 되는 식의 기조는 참으로 천박하다. 원작의 세련미나 낭만을 기대한 것도 아니었다. 테스트 빌드에서 유저의 애증으로 꾹꾹 눌러서 표현했음에도 정식 빌드에서 나아진 게 없다. 누군가는 기분 나쁘겠지만, 아바 유저로서 그냥 기분 더럽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원작의 설정을 빗대어 표현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한다. 아바 온라인의 카메라는 일명 찍새가 되어 적군을 포착, 팀에게 위치를 전달한다. 아바 모바일이라는 이름이 스토어에서 없어질 때까지 이 게임은 그냥 나한테 찍힌 거다.


정말 아바 모바일 반성해라, 서비스 종료 전까지 곱게 안 보낸다 진짜.


리뷰10K(review10k@gmail.com)



이름 : 아바 건즈 온 파이어

개발 : 레드덕 모바일(Red Duck Mobile)

장르 : 액션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혈통은 무슨


iOS

https://goo.gl/AaJ4Dx


안드로이드

https://goo.gl/dzp8B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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