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남들보다 화려함은 덜하지만, 과대와 과소가 아닌 적당함의 미학을 추구하는 크레이브몹의 모바일 RPG 엘크로니클. 과거 아처캣, 무적의 용병단, 몬스터군도 등을 선보였던 그들이 오랜 침묵 끝에 선보인 게임이다. 최근 착한 과금과 혜자로 칭송받는 게임과 같은 위치(규모, 자본, 인력)에서 출발했다면 자웅을 겨뤘을 수작이다. 


특히 절대적인 강함에 집착하는 국내 모바일 RPG의 프레임에서 고민한 흔적이 엿보인다. 그중에서 악천광의 죽음 이후 펼쳐지는 스토리는 엘크로니클의 세계관을 구축, 속칭 스토리를 밀기 전까지는 계속할 이유가 충분하다.



게임의 기본적인 스펙은 전사, 암살자, 지원가, 전문가 등의 직업이 존재하며, 이들이 미션, 강림, 레이드, 콜로세움, 점령전에서 활동해야 한다. 특정 모드에 따라 부대(파티 개념)를 구성하는 인원이 달라지며, 스토리 모드는 특정 캐릭터로 수행하기도 한다.


영웅 뽑기는 장비 뽑기로 대체하며, 플레이 시간과 숙련도에 비례해서 모든 캐릭터를 영입할 수 있다. 단 영입하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여관으로 대체할 수 있다. 



또 전투는 100% 자동 전투가 아닌 퍼펙트 클리어(별 3개 획득)가 확정된 스테이지에 한해 진행할 수 있다. 1성에서 시작했지만, 노력(플레이 타임과 인앱 결제)으로 진화를 거듭할 수 있다. 즉 태생의 개념은 없다.


앞서 언급한 전장은 오델르 숲, 엘루카 사막, 청화, 풍림곡, 백두산, 도깨비 숲, 네브 사막, 혈루 등이 등장한다. 일반적인 모바일 RPG의 전장이나 챕터 대신 지명으로 표기한 것은 앞서 언급한 세계관의 윤곽을 알 수 있는 단서이기 때문이다.



또 과거 PC 패키지 게임에서 경험했던 보물 상자 찾기 시스템도 존재한다. 지역마다 보물 상자는 6개씩 존재, 이를 찾아내는 재미가 쏠쏠하다.


다시 돌아와서 자신의 부대 전투력에 따라 확실하게 공략할 수 있는 스테이지까지 진행, 안정적으로 재료 파밍을 사냥터에서 자동 전투를 반복하는 스타일이다.



이는 스토리를 확실하게 밀기 위한 담금질이라 생각한다면 스트레스 관리가 편해진다. 엘크로니클은 초반부터 과금 귀족만 살아남는 구조가 아니다. 오히려 무과금으로 꾸준히 플레이, 선택에 따라 결제하면 그만이다.


그래서 자신의 스마트 폰을 기준으로 메인보다 서브 게임으로 플레이한다면 기존 수집형 RPG의 궤를 달리하는 콘텐츠가 보일 것이다. 작정하고 초반부터 결제를 악의적으로 유도하는 게임이 아닌 덕분에 끈기가 필수다.



개인적으로 프롤로그부터 플레이 도중에 등장하는 컷신을 별도로 구성, 동영상으로 볼 수 있는 점이 돋보인다. 자칫 후반으로 갈수록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이 무의미해질 때 잠시 멈추고 감상한다면 자신의 흔적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 전투의 편의성도 뛰어나지만, 유저의 부대와 맞서는 전장의 A.I도 무시할 수 없다. 단지 권장 전투력만 믿고 덤빈다면 낭패를 보기 쉽다. 물론 이를 극복할 수 있을 정도의 센스가 있다면 근성으로 버틸 수 있다.



어차피 다양한 경로로 획득할 수 있는 조각으로 필수 영웅을 영입, 각성까지 충분하다. 다만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효율과 플레이 타임의 편차가 클 뿐이다.


아직도 느긋하게 플레이하는 관점에서 엘크로니클의 모험은 스토리가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어차피 캐릭터가 점핑 이벤트처럼 한 번에 강해지는 것도 아니고, 특정 캐릭터의 편중보다 콘텐츠가 개방될수록 모든 캐릭터를 골고루 키울 수밖에 없다.



단 주인공 캐릭터인 딘은 상대적으로 다른 콘텐츠에서 쓰임새는 약하지만, 약 4개월의 플레이 결과 스토리 해금의 필수라 안전하게 4성까지 키우는 것을 추천할 뿐이다. 나머지는 철저하게 유저의 선택이다.


만약 엘크로니클을 시작한다면 느긋함과 적당함, 이 두 개만 기억하면 된다. 결제 금액에 비례한 강함을 원한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TOP 10에 널렸다. 



개발사인 크레이브몹이 '정통 JRPG의 새로운 원점!'이라는 문구를 내세운 이유를 알고 싶다면, 직접 플레이한 이후에 평가해도 늦지 않겠다.


특히 지금까지 경험했던 수집형 RPG 중에서 스토리텔링의 힘으로 이끌어 간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작품으로 기억할 것이다.



이름 : 엘크로니클

개발 : 크레이브몹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악 가문의 저주


iOS

https://goo.gl/DmNhbb


안드로이드 

https://goo.gl/4y8kvJ


리뷰10K(review10k@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