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난 2일에 테스트를 종료한 스튜디오포립의 모바일 RPG 주사위의 잔영 for Kakao(이하 주사위의 잔영). 관련 업계에서 명작의 드림 프로젝트라 여겨졌던 주사위의 잔영은 테스트 이전부터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만큼 이름에서 오는 왕관의 무게는 테스트 기간 내내 엄청났다.



테스터로 참여한 주사위의 잔영은 추억 소환을 앞세운 원작의 재해석과 트렌드가 공존, 아직 제대로 섞이지 않은 미완성의 향기가 강한 게임으로 다가왔다. 단적으로 소환사가 되고 싶어 for Kakao와 로드오브다이스 for Kakao의 뒤를 이어 보드 RPG로 등장했지만, 치명적인 매력을 선보이는 데 역부족이었다.


우선 원작의 재해석은 논쟁의 소지가 적다. 그 이유는 명작이라 칭송했던 유저들의 기억이나 재미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더욱 드림 프로젝트의 실행 측면에서 원작 일부를 복원, 눈앞에서 실행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후한 점수를 준다.



그러나 주사위의 잔영을 앞세운 추억을 걷어낸다면 상황은 미묘하게 달라진다. 앞서 언급한 for Kakao를 사용한 보드 RPG와 비교한다면 이전에 나왔던 소시퍼보다 진화한 게임인가라는 측면이라면 소시퍼의 손을 들어줄 밖에 없는 상황이다.


테스트 기간에 제일 주목한 것은 전투였다. 상점의 연속 뽑기를 통해 4~6성으로 등급이 정해진 캐릭터는 충분히 공감한다. 문제는 테스트 빌드를 기준으로 전투와 파티 구성은 기존 모바일 RPG의 공식을 답습,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하는 반응으로 이어졌다.



어차피 새로움보다 익숙함을 선택한 탓에 당연한 결과였다. 4성보다 5성, 5성보다 6성의 드림 팀을 구성하는 것이 주사위의 잔영이 추구하는 것이라면 확실한 방향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쳇말로 이름만으로 반은 먹고 들어가는 주사위의 잔영이지만, 정작 테스터로서 내리는 결론은 기쁨보다 아쉬움이 크다. 물론 원작 재연과 재해석의 틈이 클 수밖에 없고, 이 문제는 유저들이 풀어낼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다만 원작의 모습과 바람을 주사위의 잔영 for Kakao에 기댈 수 있는 유저와 개발팀의 의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누군가는 이름만으로 존재했던 프로젝트를 볼 수 있어 기뻤지만, 혹자는 유행만 앞세운 진부한 자동 RPG로 등장했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과거와 현재 사이에 갇혀있어 미래를 종잡을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한 주사위의 잔영. 과거의 채팅방이 지금은 카카오톡의 단톡방으로 대체, 경쟁 상대가 동종 유사 장르의 게임이 아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되어버린 현 상황이 애처롭다.


이름 : 주사위의 잔영 for Kakao

개발 : 스튜디오포립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재연과 재해석의 온도

예약 : https://goo.gl/TdFHap


리뷰10K(review10k@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