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난 23일에 테스트를 종료한 액션스퀘어의 블레이드2 for Kakao(이하 블레이드2). 2014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빛나는 블레이드 for Kakao의 후속작으로 개발 단계부터 주목을 많이 받았던 작품인 탓에 이번 테스트는 여느 때보다 확실히 중요했다.


테스트 스펙은 검투사, 암살자, 격투가, 마법사 등의 4개의 직업과 일반-정예-악몽으로 나눈 3막의 전장, 도전(반격 던전, 영웅의 탑, 레이드), 결투(일대일, 팀대전, 점령전), 1~6성의 장비 등의 PvE와 PvP 콘텐츠를 구현했다.



당연히 비교 기준은 기존에 서비스 중인 삼국 블레이드다. 같은 개발사에서 같은 게임 엔진으로 개발, 캐릭터의 성장과 아이템 파밍에 맞춘 터라 비교 대상은 확실했다.


게임의 첫인상은 갤럭시 노트8을 기준으로 그래픽 모드를 우선시했어도 그렇게 화려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오히려 기존에 서비스 중인 삼국 블레이드보다 액션의 화려함이 약하다는 느낌만 강했다. 특히 이번 테스트에서 캐릭터의 성장을 위한 각종 콘텐츠나 장치보다 전투에 역점을 두고, 집중적으로 플레이했다.



테스트 빌드는 검투사, 암살자, 격투가, 마법사 등이다. 근거리와 원거리와 물공과 마공으로 구분한 직업의 성격은 전투의 스타일도 다르다. 다만 이들을 왜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명분은 약한 감이 있다.


그냥 게임에 존재하는 직업이니까 일단 키워보라는 주입식 성장 시스템은 독이 될 가능성이 크다. 과거 카카오톡의 소셜 기능을 활용한 친구 지원 기능은 존재하지 않고, 모험 모드를 기준으로 단 2명의 직업만 참전한다. 그래서 모험 모드로 사냥할 때 조합의 수는 지극히 제한되며, 팀대전(3명)에 참여할 때도 경우의 수는 생각처럼 많지 않다.



앞서 언급한 명분은 '이 캐릭터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고민이다. 속칭 무식한 강공으로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검투사와 암살자나 암살자나 격투가처럼 이들을 엮을 수 있는 조합의 묘미는 결속 스킬로 제한된다.


이 결속 스킬도 직업마다 레벨과 아이템 착용 조건이 따르며, 전 캐릭터가 30레벨에 도달해야만 발동한다. 문제는 초반부터 작용하는 캐릭터 육성의 부담감이다. 레벨과 장비는 공유하지 않고, 심지어 직업마다 인벤토리도 공유되지 않는다.



4명의 캐릭터를 병행해서 키우려면 적어도 연속 뽑기에 필요한 수정 3,000개 X 4명으로 12,000개가 필요하다. 한 직업에 집중하더라도 후반으로 갈수록 3명의 캐릭터를 키울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일반적인 수집형 RPG라면 진형 시스템이나 조합처럼 유저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지만, 블레이드2는 제한되어 있다. 과연 제한된 환경에서 최적화된 팀과 아이템 조합을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앞선다.



1인 액션 RPG라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 스킬 투자 등의 최적화를 시간과 결제를 통해 극복한다. 그러나 듀얼 액션이라면 이러한 선택은 집중되지 못하고, 분산되어 오히려 혼란만 일으킨다.


이러한 혼란은 '캐릭터를 강하게 키우는 방향'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테스트 빌드에서 캐릭터의 성장 시스템은 레벨과 장비, 스킬 투자 외에 날개, 진급, 고대 유물, 에테르 등의 부가 콘텐츠도 존재했다.



즉 더욱 강함을 추구하려면 모든 콘텐츠를 골고루 이용할 수밖에 없고, 어느 하나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내가 키우는 캐릭터와 팀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단지 모든 것을 결제로 극복할 수 있다는 묻지마 스타일의 결제는 블레이드2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적어도 결제를 할 만한 게임이 되지 못한다면 블레이드2는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수 없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정식 출시 전에 테스트를 진행했다는 사실이다.



액션에 치중한 전투와 캐릭터의 강함만 추구하는 게임으로 1인보다 2~3인의 팀 조합을 강조한 블레이드2. 게임의 콘텐츠도 오로지 성장에 치중된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배치, 쉼 없이 달리는 것도 이제는 바뀌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선보다 차악을 선택했다면 그에 따른 확실한 명분이나 이유를 강조했으면 좋았을텐데. 정식 출시 전까지 블레이드2에게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이름 : 블레이드2 for Kakao

개발 : 액션스퀘어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장성채(초월) 너가 왜 여기 있어?


리뷰10K(review10k@gmai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