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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13일 카카오 게임센터를 통해 출시한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이하 몬길이)'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서비스 개시 2주 만에 단숨에 모두의 마블과 쿠키런을 넘어서며,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미들 코어의 재조명'이라고 설명하며, 앞으로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헝그리앱은 정말 몬길이가 '손쉽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액션 RPG'인지 확인해보기로 했다.


몬스터 길들이기의 첫인상은 간편함이다. 복잡한 조작은 원터치로 부족한 커뮤니티는 채팅으로 파티는 친구(용병)로 대체했다. 이러한 시스템은 몬길이의 독창적인 시스템이 아닌 이전에 선보였던 RPG에서 볼 수 있었다. 대표적인 게임이 버디 러시(Buddy Rush)다. 조그만 스마트폰 화면에서 볼 수 있는 화려했던 그래픽과 타격감, 용병과 성장 요소는 몬길이도 비슷하다.



지금처럼 RPG가 흥행 키워드로 떠오른 상황에서 몬길이는 현명한 선택을 했다. 색다른 것을 시도하는 것보다 안전하고 검증된 흥행 요소만을 녹여내 친숙함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래서 어설픈 MMORPG보다 혼자서 즐기는 싱글 액션 RPG로 다가선 것이다. 혹자는 핀콘의 헬로히어로가 1세대였다면, 몬길이는 2세대로 평가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영웅을 3명으로 제한시켰고, 함께 싸우는 것이 아닌 영웅 한 명이 사력을 다해 싸우다 지치면 교대하는 식으로 비틀기를 시도했다. 헬로히어로가 1팀을 5명으로 구성하여 택틱스 스타일의 느낌을 강조했다면, 몬길이는 혼자서 싸우는 싱글 액션 RPG의 느낌이 강하다. 그 결과 PvP를 제외하고, 영웅의 능력이 최우선시되어 과금과 무과금, 운과 불운에 따라 게임의 재미가 결정되는 단점도 있다.


몬길이의 영웅은 강화와 뽑기를 통해서 생성되는데, 이 과정에서 유저들은 '유저 길들이기'라는 말을 쓰며 노골적인 과금 결제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다. 이 또한 과금과 무과금의 차별을 두기 위해 진행한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열띤 논쟁이 시작되기도 한다. 사실 몬길이는 무과금 유저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많이 요구한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엇갈린 실정이다.



이처럼 민감한 부분을 제외한다면 RPG로서 장르가 가진 힘을 제대로 살렸다. 조작은 간편하게, 전투는 재미있게, 영웅 수집은 취미로, 레벨업은 신이 나게 진행하여 RPG에서 중요한 성장의 재미를 일깨워주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비록 몬스터 길들이기, 일반적인 MMORPG에서 테이밍이라 불렸던 길들이기는 몬스터를 나의 펫으로 만드는 것인데 몬길이는 동등한 입장에서 싸운다.


그래서 몬길이의 핵심이자 후반 콘텐츠는 영웅(등급, 레벨, 장비)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콘텐츠 소모 속도에 대해서도 고민할 시기가 올 것으로 예상한다. 그 이유는 과거 온라인 액션 RPG가 콘텐츠의 부족을 피로도라는 개념으로 방어한 것처럼 현재 열쇠로 응수하기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몬길이가 표방하는 '손쉽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액션 RPG'라는 말은 전적으로 동의한다. 기존에 서비스 중인 동종 유사장르의 게임과 비교했을 때 나아진 시스템은 없지만, 오히려 친숙함을 앞세워 유저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그래서 계속 정상을 유지하려면 짜임새 있는 콘텐츠와 적절한 과금 수준은 개발사가 해결할 숙제다.


특히 정상에 있더라도 그 자리를 오랫동안 지키려면 무한 예찬과 거침없는 독설, 애정과 애정을 한꺼번에 느끼고 있는 유저들의 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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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몬스터 길들이기
 개발 : 시드나인 게임즈
 장르 :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경로 : http://goo.gl/ZPId5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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