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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리뷰를 통해 소개하는 게임은 어플리봇의 카오스 드라이브(Chaos Drive)로 현재 영문 버전과 일문 버전을 동시에 서비스 중이다. 2013년 8월 14일에 iOS 버전을 출시한 이후 이듬해 1월 7일에 안드로이드 버전까지 출시를 완료한 상태다.

카오스 드라이브 출시 당시 국내는 카드 RPG의 인기가 살짝 꺾인 시점이었다. 참고로 국민 모바일 RPG로 떠오른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가 2013년 8월 13일이다. 그만큼 카드 RPG의 빈자리를 모바일 RPG가 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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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이후 매출 현황(일본 애플 앱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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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이후 매출 현황(일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실 카오스 드라이브는 빠른 게임 진행 속도와 중세나 판타지가 아닌 현실적인 느낌의 일러스트, 길드 배틀 시스템을 전면에 앞세운 작품이다. 여기에 카드 RPG의 교과서 콘텐츠를 모두 구현, 짜임새 있는 구성을 자랑한다.

그러나 게임이 가진 특별함은 없다. 국내 모바일 RPG가 봇물이 터진 지금 카드 RPG가 가진 신선함은 예전보다 떨어진다. 즉 장르의 희소성으로 주목을 받을 뿐 이미 서비스 중인 동종 유사 장르와 비교했을 때 카오스 드라이브의 매력은 치명적이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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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전에 접했던 카드 RPG보다 게임 진행은 확실히 빠르다. 모든 것이 순식간에 진행되며, 전투와 레이드를 음미할 시간도 주지 않는다. 오로지 앞만 보고 달리는 전형적인 카드 RPG의 교과서. 이전에 서비스했던 카드 RPG를 섞어놓은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다만 이전 게임들과 차별을 두기 위해 커뮤니티 시스템(길드와 유저 커뮤니티)이 편해진 것이 전부다. 게임의 진행은 좋은 카드를 획득해서 팀 최적화를 진행, 강화와 진화를 통해 달리는 것만 집중하는 일방통행식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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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통행 방식은 카오스 드라이브도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다른 장르와 달리 일러스트를 추가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대안이 없어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대물림하는 것도 여전하다.

출시 당시 주목을 받았지만, 업데이트를 진행할 때마다 점유율이 떨어지는 기이한 현상을 겪었던 카오스 드라이브. 이는 예전에 서비스했고, 지금도 서비스 중인 카드 RPG가 극복해야 할 성장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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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 카드와 업데이트를 제외하고, 장르가 가진 고질적인 병을 고치지 못하는 것이 카드 RPG의 현주소다. 밀리언 아서조차 이러한 장벽을 넘지 못하고, 사라졌다.

게임 내에서 강화와 진화를 통한 한계 돌파를 통해 자신의 팀은 강해질 수 있지만, 정작 게임이 가진 장르는 카드 RPG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낸 카오스 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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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국내 시장에서 때아닌 카드 RPG의 등장으로 주목받을 수 있지만, 이를 지속시켜줄 게임의 치명적인 매력은 떨어진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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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카오스 드라이브
 개발 : 어플리봇
 장르 : 카드 RPG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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