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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게임업계의 신종 먹거리로 통했던 일명 웹게임. 이제는 웹게임의 빈자리를 모바일 게임이 채우며,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이전에 PC 앞에서 각종 수치와 시간을 계산하며, 침략과 방어를 반복하던 모습을 재연하고 있는 셈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클래시 오브 킹즈는 과거에 기자가 즐겼던 웹게임이 떠올라 리뷰로 소개한다. 한때 오게임과 부족전쟁, 칠용전설에 미쳤던 시절을 떠올리게 한 클래시 오브 킹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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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이후 매출 현황(국내 애플 앱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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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이후 매출 현황(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게임의 플레이 패턴은 웹게임의 초반 플레이와 비슷하다. 마을의 확장과 병력 생산, 각종 업그레이드를 반복하며, 서서히 전쟁을 일으킬 준비를 하는 것이다. 앞마당 털기와 빈집털기, 동맹전 등 각종 침략 콘텐츠도 여전하다.

초반은 퀘스트 중심의 성장과 자원 수집을 목표로 본격적인 게임의 콘텐츠를 학습한다. 사실 이러한 게임들의 목표는 침략과 방어를 반복, 길드와 동맹의 커뮤니티 콘텐츠로 게임을 확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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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혼자서 싸우는 것보다 여럿이 함께 싸우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정식 출시 전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유저로 전 세계의 유저들과 함께 재우는 재미가 매력적이었다. 그래서 게임의 백미는 연맹전이라 부를 수 있으며, 재미 또한 연맹 가입 전후로 달라진다. 

다만 그저 어택땅 스타일의 게임이 아니라 약간의 지식과 공부를 요구하는 것이 허들로 작용한다. 앞서 언급했던 치밀한 전략은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침략을 결정하기 전에 이루어진다. 효율적인 침략과 성공을 위한 발판이 게임의 재미로 작용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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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전에 웹게임을 접했고, 오게임과 부족전쟁을 접한 유저라면 게임에 적응하는 데 있어 문제가 없다. 단지 PC에서 스마트 폰으로 접속하는 환경이 달라진 것뿐이다. 여기에 VIP 시스템도 덤으로 따라와서 선택에 따라 결제하는 것이 전부다.

관점에 따라 노골적인 인앱 결제의 유도가 강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힘들게 키운 마을과 인내를 거쳐 생산한 병력이 사라진다면 결과는 두 가지다. 게임을 접거나 결제해서 복수하거나. 비록 극단적인 선택이지만, 결제해서 복수한다면 혼자보다 친구를 찾게 되고 연맹을 찾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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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런 스타일의 게임은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것을 새삼 진리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단지 무모한 공격이 아니라 자신이 준비해서 쳐들어갔을 때 빈집이라면 허무하겠지만, 엇비슷한 전력과 병력이라면 승리했을 때 쾌감은 짜릿하다.

함정 매설과 플릿(fleet) 세이빙을 기억한다면 오랜만에 클래시 오브 킹즈를 통해 전장의 사령관이 되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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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클래시 오브 킹즈
 개발 : Empire Game Studio
 장르 : 시뮬레이션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경로 : http://goo.gl/jeYzx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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