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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양대 마켓이 모바일 RPG 위주로 흘러가고 있지만, 예전이나 지금이나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르가 디펜스다. 초반 진입은 어렵지만, 플레이 중반에 접어들수록 자신의 빌드가 완성되기 때문에 그에 비례해서 게임에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클래식 디펜스가 아닌 RPG의 성장 요소를 적용,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디펜스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Crazy Labs의 타워 나이트(Tower Knights)도 출시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출시 시기가 무색할 정도의 중독성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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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에 등록된 장르는 전략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게임 플레이에서 오는 즐거움이 디펜스와 닮아있다는 점에서 리뷰를 통해 소개한다. 이 게임은 전사, 마법사, 로그가 등장하며, 이 중에서 로그는 골드가 아닌 캐시로 획득할 수 있는 캐릭터다. 또 직업마다 스탯이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심화(?) 학습을 통해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스테이지를 입장하기 전에 직업과 성의 전략 포인트를 각각 3개씩 설정, 자신만의 전략으로 적의 웨이브를 처리해야 한다. 바로 이 부분이 타워 나이트를 플레이할 때 유저가 전략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구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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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진행하는 튜토리얼이 끝나면 소위 말하는 게임의 감을 찾기 위한 실패를 반복한다. 등장하는 적의 웨이브를 막아내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고, 부활(광고 보기 1회 무료)하더라도 실패하기 일쑤다. 

그래서 골드 파밍을 위한 스테이지 반복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일반적인 라인 디펜스가 아닌 자신과 함께 전투에 나선 탑의 위치는 고정되어 자신이 어찌할 수가 없다. 탑의 조합을 바꿀 수 있을 뿐 나머지는 탑을 쌓아 올리는 것이 공주를 보호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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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설정에서 공주는 꼭대기에서 버티고 있기에 적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적의 이동 경로는 나선형의 길을 따라 웨이브를 형성, 혼자서 막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때 유저의 플레이 숙련도와 경험에 따라 재미의 강도가 달라진다. 이번 스테이지를 힘들게 버티더라도 다음 스테이지가 어렵다고 판단하면 과감히 포기, 이전 스테이지를 반복해서 골드 파밍을 나설 수밖에 없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지루하거나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면 인앱 결제의 문을 두드려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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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무료에 인앱 결제가 적용된 게임치고 광고 노출이 제법 많은 편이다. 플레이 흐름을 끊어버리는 수준은 아니지만, 광고 노출 횟수가 많아 성향에 따라 짜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점과 지루한 골드 파밍을 극복한다면 조금은 다른 느낌의 디펜스를 경험할 수 있어 나쁘지 않은 수준의 게임으로 평가를 내린다.

iOS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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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타워 나이트
 개발 : Crazy Labs
 장르 : 전략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올라오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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