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난해 3월 안드로이드 11로 겪은 먹통 사례가 12도 여전




지난해 10월 초 구글이 공개한 안드로이드 12가 다시 말썽을 일으키고 있다. 

정식 버전을 공개하기 전까지 개발자 프리뷰와 베타 빌드로 각종 기능이 개선됐지만, 기존 안드로이드 11 기기를 판올림(상위 운영체제로 업데이트)한 이후 일부 앱이 구동 중에 멈추는 프리징 현상이 심해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2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소녀전선, 킹스레이드, 킹덤스토리, 놀러와 마이홈 등 팬카페를 중심으로 '안드로이드 12 게임 오류'로 플레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플레이 도중에 멈추거나 발열이 심해지는 등 다수의 사례가 신고되고 있지만, 뾰족한 대책 없이 임시방편으로 프리징을 해결하는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프리징 현상에 대해 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 xda-developers와 국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운영체제와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Android System WebView)가 충돌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앱이 실행하면서 웹 페이지를 불러오는 기능이다. 이전부터 게임업계는 모바일 게임에 네이버 카페 SDK로 공식 카페를 팝업 형태로 보여주는 방식을 채택, 이러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의 프리징 현상의 희생양으로 떠올랐다.

일각에서는 안드로이드 12와 유니티 엔진의 충돌로 벌어지는 현상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놀러와 마이홈을 서비스하는 카카오게임즈 측은 "현재 일부 안드로이드 OS 12버전 기기에서 앱 실행 시 비정상 접속 종료 및 접속 불가 현상이 확인되고 있다"며 "신규 OS 업데이트에 대한 유니티 엔진 버전과의 문제인 것으로 확인, 유니티 엔진 버전 업데이트를 통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게임업체를 중심으로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제거와 재설치, 베타 버전 설치 등으로 임시방편으로 안내하고 있지만, 구글의 메이저 패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