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보다 광고가 상단 노출 착각 조심




카카오톡 PC 버전을 설치하려고 크롬에서 검색 결과를 확인할 때 주의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카카오의 공식 홈페이지에 마련된 카카오톡의 PC 버전을 설치하지만, 크롬 검색 결과 공식 홈페이지보다 광고 페이지가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28일 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PC 버전과 카톡 PC 버전 설치라는 단어로 크롬에서 검색하면 카카오의 공식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위와 아래에 광고 페이지가 노출된다.

이들의 공통점은 '카카오톡 PC 버전 팬 페이지입니다.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의 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라는 문구롤 추가, 공식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링크만 제공해 흡사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랜딩 페이지처럼 보인다.

비록 설치 파일의 링크는 공식 홈페이지와 동일하지만, 일각에서는 설치 파일과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가 잘못됐다면 피싱이나 멀웨어 등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는 국내외 암호화폐 업계에서 쓰이는 지갑 주소를 오염시켜 이를 빼돌리는 주소 오염(Address Poisoning)으로 변질되기 쉽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카카오톡 PC 버전 64비트 빌드에서 알파벳 소문자 o는 숫자 0, 알파벳 소문자 l은 알파벳 대문자 I나 숫자 1로 바꿔 랜딩 페이지만 연결하면 가능하다.

그 결과 사용자는 크롬에서 카카오톡 PC 버전이나 카톡 PC 버전으로 노출되는 검색 결과에서 최상단 페이지를 클릭 혹은 터치, 잘못된 파일을 설치할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미 광고 페이지가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으며, 가급적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해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라고 말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