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인도네시아 직원들이 OJK의 라이센스를 발급받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업비트 인도네시아

화이트리스트 사업자 정기적으로 공개 중




지난 19일(현지 시각)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OJK, Otoritas Jasa Keuangan)이 공개한 화이트리스트에 업비트가 포함됐다는 일부 미디어의 보도를 바로 잡는다.

23일 OJK, CFX 등에 따르면 CFX 리스트 코인은 1,373개이며, 인가받은 사업자는 29곳과 예비 인가 사업자는 4곳이다. 

비슷한 예로 일본 암호자산 업계에서 사용하는 법정 화폐로 거래할 수 있는 암호자산은 화이트리스트처럼 CFX 리스트 코인, 1종 암호자산 사업자는 PAKD(Pedagang Aset Keuangan Digital)와 2종 암호자산 사업자처럼 CPAKD(Calon Pedagang Aset Keuangan Digital)로 규정한다.

10월 20일에 공개된 명단은 25곳이었다. / 자료=CFX

화이트리스트는 국내 거래소 업계에서 금융당국의 신고수리가 완료된 사업자를 의미하며,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시장은 과거 상품선물거래규제국(Bappebti, Futures Exchange Supervisory Board)에서 현재 OJK가 규제한다. 

또 국영 거래소 CFX(Indonesia's Crypto Asset Futures Exchange)를 중심으로 현지에서 영업 중인 거래소가 얼라이언스로 합류, CFX가 취급하는 암호화폐만 거래할 수 있는 CFX 리스트 코인이 존재한다.

즉 이번 명단에 포함된 업비트 인도네시아는 과거에 이미 PAKD를 획득, 한국의 업비트가 포함됐다는 정보는 사실과 다르다. 10월 20일에 공개된 명단에도 업비트 인도네시아는 존재했으며, 지난 19일 공개된 사업자에 4곳이 추가된 것 뿐이다.

앞서 언급한 CFX 리스트 코인의 대표적인 예는 이달 10일과 22일 업비트 인도네시아에 거래쌍이 개설된 프로젝트를 확인하면 이해가 쉽다. 

12월 10일 ▲마이쉘(SHELL)-1424 ▲커널다오(KERNEL)-1411 ▲쑨(SOON)-1516 ▲엔소(ENSO)-1802 ▲클리어풀(CPOOL)-260, 12월 22일 ▲플록(FLOCK)-1583 ▲칼데라(ERA)-1562 ▲서싱트(PROVE)-1729 ▲에어로드롬파이낸스(AERO)-25 ▲트리하우스(TREE)-1681 ▲월드코인(WLD)-1316 등이 CFX 리스트의 일련번호를 부여 받아 업비트 인도네시아에서 첫 거래를 시작할 수 있었던 셈이다.

업비트 측은 업비트 APAC 소속의 업비트 인도네시아와 오더 북을 공유할 뿐 라이센스는 업비트 인도네시아다. 참고로 화이트리스트에 언급된 토코크립트(tokocrypt)는 바이낸스가 인수했지만, 바이낸스 인도네시아 대신 이전 이름을 사용 중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