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회 공헌도·직원 만족도·고객 만족·기업의 안정성·기업의 성장성 등 5개 지표로 분류



일본에서 기업의 평판을 인공지능이 평가하는 실험이 진행 중이다. 구인구직 사이트의 평점, 내부 고발자의 제보, 각종 소문 등을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회사의 인사 담당자가 확인하는 교차 검증을 통해 기업 평판을 객관적인 사실로 구분한다.

13일 평판 DB에 따르면 기업 평판을 사회 공헌도·직원 만족도·고객 만족·기업의 안정성·기업의 성장성 등 5개 지표로 분류해 평점을 매겨, 시각적으로 표기하는 '명성 DB' 서비스를 시작한다.

회사 측은 민간 조사 기관에서 제공하는 기업 정보와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와 SNS의 데이터를 AI가 수집하고, '명성 DB'에 등록된 일반 회원과 기업 관계자의 데이터를 비교해 노출한다고 설명했다.

인터넷에 떠도는 소문과 자료를 수집해 AI가 분석해 평가 점수를 산출한다. / 자료=명성 DB

이전까지 기업 평판은 내부 고발자의 제보로 미디어를 통해 노출되는 각종 사건사고와 비리 등과 실적 발표와 사회 공헌 등 기업의 일방적인 정보 제공이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내부 고발을 가장한 각종 악의적인 소문을 검증할 길이 없어 AI가 인터넷에 떠도는 각종 소문과 기사를 수집해 기업 관계자의 사실 확인을 진행해 일반,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 5개 등급으로 평가한다.

명성 DB 측은 뜬소문이나 기사 등 사용자의 자료를 제공하고, 기업 관계자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쌍방향 정보 제공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AI가 기업 평판을 분석해 시각화 데이터로 표기한다. / 자료=명성 DB

명성 DB 관계자는 "수집된 정보의 글자를 '감정 분석 AI 기술'로 판정해 긍정과 부정을 구분해 점수나 정보 조작 없이 공정한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일방적인 관점이 아닌 사용자와 기업 관계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한 기업의 모습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