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섬에서 보내는 여름방학은 어떤 추억을 남길까요?


운동회, 소풍, 수학여행, 방학 등 어릴 적 기억에 잠들어있던 소중한 추억들이 이제 정말 말 그대로 추억이 돼버렸다. 코로나19가 일상을 바꿔버린 상황에서 이름 그대로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그시절의 여름방학(원제, あの頃の夏休み ~心にしみる昭和シリーズ~)'이라는 게임을 소개한다.

국내 게임업계에 '심금' 시리즈로 알려진 가젝스(GAGEX)가 선보이는 또 다른 IP로 여름방학 기간에 도시에서 시골로 놀러 온 한 소년의 이야기다. 비록 국내 감성이 아닌 일본 문화가 녹아든 부분이 아쉽지만, 그럼에도 소년의 천진난만한 감성을 글로 전달하면서 스토리 게임으로 재미를 살린 점을 높이 평가한다.

그시절의 여름방학은 어드벤처를 표방하지만, 실질적인 플레이는 방치형에 가깝다. 빠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보상형 광고 감상을 제외하면, 유저의 플레이 패턴은 RPG나 액션보다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적기 때문이다.

즉 게임에 설정된 세계관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등장인물의 이야기를 모아서 도감을 채우면서 서서히 게임의 엔딩에 다가가는 방식이다. 물론 이러한 스타일에 익숙한 유저라면 초반의 불친절함이 자연스럽지만, 처음 접한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 것인지 고민하거나 포기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RPG의 튜토리얼이 아닌 그저 글자 몇 줄과 게임은 대충 이렇게 돌아간다는 전개 방식은 스토리 중심 게임에서 익숙하다. 반면에 특정 레벨과 구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MMORPG의 초반 진입이 쉬울 정도다.

앞서 언급한 초반의 불친절은 게임의 시스템을 이해하면 극복하기 쉬워진다. 그저 소년에게 음식-도구-비밀 등에 어울리는 아이템을 채워주고, 수행(?)을 보내는 것처럼 풀어놓으면 된다. 시간이 되면 알아서 집으로 오는 덕분에 하루 일과를 귀담아 들어주는 게 전부다.

RPG의 수행 퀘스트처럼 대충 풀어놓으면 저녁때 육하원칙으로 연설을 시작할 때 대화 도감을 채운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사실 그시절의 여름방학은 이러한 패턴을 반복할 뿐 이벤트 감상 외에는 특별함이 없는 대신 그냥 주인공처럼 게임을 따라가는 식이다.

그러나 그시절의 여름방학에서 플레이하는 내내 발목을 붙잡는 게 광고다. 이전에 선보였던 게임보다 광고 노출 조건이 대폭 상향 조정된 것처럼 게임 몰입에 방해하는 수준으로 나온다. 게임에서 액션 한 번에 광고 1회 노출로 설정됐는지 오히려 독이 됐다.

자칫 5500원 유료 결제를 유도하기 위한 결제 강매처럼 보일 수 있어 노출 빈도를 조정하는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일본 개발자의 감성으로 개발된 게임인 탓에 일부 에피소드와 이벤트, 대화 등은 국내 유저들이 보기에 불편할 수도 있다.

이처럼 그시절의 여름방학은 일부 요소나 시스템의 불편함만 극복할 수 있다면 국내에서 보기 드문 스토리 중심의 게임이라는 점과 이전에 선보였던 작품들이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한다는 점에서 느긋하게 해볼 만한 게임이다. 

단지 초반에 나오는 광고 노출이 부담스럽다면 결제보다는 그냥 게임을 하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는 것만 기억한다면 플레이보다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겠다.

이름 : 그시절의 여름방학
개발 : 2D Fantasista
장르 : 어드벤처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추억소환

 

다운로드 경로 

iOS

https://apple.co/36RKsHt

 

‎그시절의 여름방학

‎어른이 되어버린, 언제가의 소년 소녀들에게 보내는 여름 한철의 이야기. --------------------------- "이 게임은 소년에게 물건을 주고 외출하게 하는것만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간단한 방치형 게

apps.apple.com

안드로이드

https://bit.ly/3kKcqgk

 

그시절의 여름방학 ~심금을 울리는 추억 시리즈~ - Google Play 앱

어른이 되어버린, 언제가의 소년 소녀들에게 보내는 여름 한철의 이야기.

play.goog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