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쓰레기 투성이가 되어 인류에게 버림받은 행성에서 우연히 1대의 로봇이 깨어난다


국내 인디씬에서 방치형 클리커와 1024 등의 스타일은 개발팀의 안전(?)과 장르의 안정을 보장하지만, 메이저의 모바일 MMORPG나 수집형 RPG와 다를 바 없는 틀에서 나온 평범한 게임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만큼 기본적인 재미는 보장하지만, 재미를 느끼기 위한 기회비용(결제, 시간)이 상한선에 도달하면 과감히 버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게임도 국내 인디씬에서 접했던 방치형의 교과서 콘텐츠를 따라가지만, 적어도 플레이 성향에 따라 3~4일이면 확실한 엔딩이 보장된 게임이다. 게임의 볼륨에 맞지 않는 기본 엔딩과 진 엔딩이 구분될 정도로 독특한 매력이 있어 소개한다.

원래 이 게임은 네오위즈의 일본 법인 게임온이 3년 전 출시했지만, 우여곡절을 거쳐 지난해 재출시했다. 제목부터 특이한 '그날은 타는 쓰레기 버리는 날이었다(원제, あの日は燃えるゴミの日だった)로 영문 이름은 The Burnable Garbage Day다.

처음에는 로봇이 튀어나와서 환경오염으로 황폐해진 행성을 테라포밍하는 게 전부인 줄 알았다. 게임의 첫인상부터 로봇이 등장해 버려진 행성을 청소하면서 녹지화 사업의 전개 명분을 강조해 단순하게 청소만 하면 되는 줄 알았다.

실제 게임 플레이는 청소가 70%다. 스마트 폰 화면을 터치, 드릴의 레벨에 따라 치울 수 없는 쓰레기를 제외하면 화면에 하얗게 빛나는 오브젝트를 터치하면 그만이다. 터치하는 과정에서 배터리가 소모되고, 쓰레기를 치우면서 길이 복원될 때마다 다음 스테이지가 개방되는 전형적인 계단식 레벨 디자인과 맵마다 등장하는 마을과 유적 발굴 등 배터리 용량에 비례해 움직이는 액션도 어디선가 본 것 같은 느낌이 강하다.

그럼에도 '그날은 타는 쓰레기 버리는 날이었다'는 묘한 매력을 풍긴다. 비슷한 게임을 해본 것 같은 느낌과 함께 대충 이렇게 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까지도 무언가와 닮아있는 게임이다. 그래서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맵을 개방하고, 엔딩을 확인하고 나서야 날 것 그대로의 제목이 이해되는 작품이라는 것도 나중에 깨닫게 된다.

게임에 등장하는 인앱 결제는 어디까지나 선택일 뿐 나머지는 보상형 광고와 약간의 요령과 플레이 타임만 있다면 최종 콘텐츠에 도달할 수 있다. RPG처럼 새로운 맵이 열릴 때마다 특산물을 생산(?)해 마을의 퀘스트를 해결, 조금씩 레벨업을 거쳐 쓰레기를 치우는 로봇의 드릴과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게 전부다.

다만 게임은 로봇이 치운다고 하지만, 정작 화면에 보이는 쓰레기 치우는 오로지 스마트 폰의 화면으로 터치하므로 시간이 될 때마다 치우면 된다. 간혹 등장하는 인간미 없는 로봇끼리 대사는 덤이요, 나머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청소하는 것 외에는 없다. 

하지만 그날은 타는 쓰레기 버리는 날이었다가 보여준 단순한 플레이 방식은 '이 정도면 할 만하네'라는 만족감을 주는 과정을 간소화, 엔딩을 확인했을 때 '아쉽다'라는 감정이 들게 한다. 그만큼 게임의 볼륨에 비해 알찬 게임이라는 것을 증명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저 터치만 반복하는 지루함을 견뎌낼 수 있다면 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대화 몇 줄로 이야기의 맛을 살렸고, 짧은 플레이 시간이었음에도 확실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한 작품이라 한 번쯤 도전해보길 권한다. 

 

이름 : The Burnable Garbage Day 그날은 타는 쓰레기 버리는 날이었다
개발 : 게임온
장르 : 시뮬레이션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비고 : 이걸 혼자 다하라고?

다운로드 경로

iOS

https://apple.co/2Um60JC

 

‎The Burnable Garbage Day

‎생각해보면 그날은 타는 쓰레기 버리는 날이었어...... 무너진 건물들, 셀 수 없이 층층이 쌓인 잔해와 쓰레기들...... 도대체 이 행성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o*゚゚*o*゚゚*o◇◆o*

apps.apple.com

안드로이드

https://bit.ly/3yVwh0m

 

The Burnable Garbage Day 그날은 타는 쓰레기 버리는 날이었다. - Google Play 앱

생각해보면 그날은 타는 쓰레기 버리는 날이었어......

play.googl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