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리플을 거래소 홍보 이미지에 사용한 日 암호자산 거래소 SBI VC 트레이드 / 자료=SBI VC 트레이드

미국증권거래위원회, 투자자 보호법 위반 혐의 기소|일본 SBI는 그룹 차원서 지원



이쯤 되면 리플의 백기사를 넘어선 든든한 지원군이다.

최근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의 리플(Ripple) 기소 이후 일본 금융기업 SBI 홀딩스가 리플을 옹호하고 나선 배경에 업계가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특히 해외 거래소 중 비트스탬프가 내년 1월 8일 리플 거래 중단을 공식화, 다른 거래소의 상장 폐지 동참에 이목이 쏠린 상황에서 SBI 홀딩스의 행보는 이채롭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SBI 홀딩스는 SEC의 리플 기소 이후 3번의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그룹 차원으로 2회, 계열사의 입장으로 1회 등 총 3번이다.

최초 성명서는 지난 24일 SBI 홀딩스, SBI Ripple Asia, SBI VC 트레이드 등이 합동으로 'SEC의 리플 소송 공지'로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 리플 대표의 입장 전문을 번역본으로 게재했다.

또 같은 날 SBI 홀딩스는 리플(Ripple) 출자 비율을 공개하면서 리플 소송전이 실적에 끼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늘(28일) SBI 홀딩스는 리플(Ripple)과 리플(XRP)의 투자 관계를 설명하면서 "그룹 차원에서 리플 송금 솔루션 이용 확대를 위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공식 입장을 냈다.

다른 거래소와 일부 프로젝트팀이 SEC보다 리플을 몰아세우는 상황에서 SBI는 오히려 응원과 지원으로 힘을 보태고 있는 것. 이를 두고 업계는 SBI 홀딩스의 송금 테스트를 위해 리플과 합작한 'SBI Ripple Asia'의 존재가 크다고 보고 있다.

국내 거래소 업계가 리플 사태를 관망하는 사이 일본은 일부 거래소가 거래를 일시 중지했다. 리플은 일본의 암호자산으로 14개의 거래소가 취급하고 있으며, 이번에 거래를 중지한 거래소는 후오비 재팬, 디캐럿, GMO 코인 등 총 3곳이다.

이에 비해 코인체크와 비트뱅크는 이전처럼 정상적으로 거래를 시작한다.

SBI 홀딩스에 따르면 리플(Ripple)의 출자 비율은 총 8.76%(직접 투자 5.81%, 펀드 출자 2.95%)다. 또 이와 별도로 계열사 SBI VC 트레이드와 SBI FX TRADE 등 2곳은 정상적으로 거래 중이다. 반면에 SBI 파이낸셜 서비스(SBI FINANCIAL SERVICES)가 영국 마켓메이킹 업체 'B2C2'를 인수한 직후 B2C2가 '리플'을 취급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또 계열사 중 SBI e-Sports는 SBI VC 트레이드를 스폰서로 계약했으며, 소속 선수 월급을 신청자에 한해 연봉을 리플(XRP)로 지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BI 홀딩스는 SEC의 리플 기소 이후 3번의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 자료=SBI 홀딩스

SBI 홀딩스 관계자는 "리플(Ripple)에 투자했지만, 리플(XRP)에 투자는 하지 않았다. 거래소 SBI VC 트레이드가 보유한 물량을 제외하고, 리플 가격 하락에 따른 실적 영향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SBI 홀딩스 측은 리플의 송금 솔루션 수요가 확산되고 있는 점을 들어 리플(Ripple)의 본사 이전 검토를 언급했다. 이전부터 리플의 본사 이전 후보국으로 영국과 일본이 언급되고 있지만, SBI 홀딩스가 공식 성명서에 '지원'이라는 단어를 언급해 해석이 분분하다.

본사 이전 지원이라면 SBI Ripple Asia와 함께 일본에 터를 잡거나 SBI Ripple Asia의 사업 확장을 가속할 것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가운데 SBI 홀딩스는 리플 사태 이후 파트너쉽을 강조하며, '친 리플' 기업을 인증한 셈이다.

한편, SBI 홀딩스는 블록체인 금융 생태계 구축 프로젝트 '핀테크 2.0'을 위해 ▲SBI VC TRADE 암호자산 거래소 영업 ▲SBI FINANCIAL SERVICES, B2C2 투자 ▲SBI FX TRADE, FX와 암호자산 마진 거래 ▲SBI Alternative Investments, 일본 최초 암호자산 펀드 운용 ▲SBI SECURITIES-SBI MONEY PLAZA, 암호자산 펀드 판매 등 자회사가 각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 중이다.

+ Recent posts